북한, '장성택 처형' 침묵.."로켓발사 성공한 날"

입력 2014. 12. 12. 10:34 수정 2014. 12. 12. 11: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북한은 '장성택 처형' 1년을 맞은 12일 숙청 관련 사실은 언급하지 않은 채 김정은 체제의 선전에 몰두했다.

대내용 라디오방송인 조선중앙방송은 조선직업총동맹(직총) 중앙위원회 간부와 인터뷰에서 "오늘은 인공위성 광명성 3호 2호기를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시킨 날로부터 2년이 되는 날"이라며 이를 김정일·김정은 체제의 성과로 부각시켰다.

북한은 2년 전 이날 미사일 기술로 전용할 수 있는 장거리 로켓인 은하 3호를 통해 인공위성 광명성 3호 2호기를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 방송은 2년 전 광명성 발사가 김정은의 '지도'로 진행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광명성 발사 성공을 '김정일 애국주의가 안아온 민족사적인 대승리', '우주강국의 지위를 공고히 한 역사적 포성'이라고 치켜세웠다.

북한은 이어 "날마다 새로운 비약과 혁신 문명 창조로 충만한 우리 조국의 현실은 강성국가 건설의 날이 머지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0일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첫 우주과학기술토론회를 열고 2년 전 장거리 로켓·인공위성 발사를 기념하며 과학기술 개발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장성택 처형'에 대한 언급 없이 김정일 3주기 추모 분위기 조성에만 열중했다.

신문은 1면에서 전날 열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업적' 중앙연구토론회 소식을 비중있게 다뤘고 2면은 전날과 마찬가지로 생전 김 위원장의 현지지도 사진으로 가득 채웠다.

북한 매체의 이같은 '침묵'은 과거의 '그늘'에 눈을 돌리기보다는 김정은 제1위원장 등극 이후 성과를 부각하고 권력세습의 정통성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북한 국가안전보위부는 작년 12월 12일 특별군사재판을 열고 장성택에게 '국가전복음모죄'로 사형을 선고했으며 판결 즉시 사형을 집행했다.

rock@yna.co.kr

진주 동물원서 사자 죽기 열흘 전 반달가슴곰 쇼크사
'폭언·강매 논란' 숙명여대 교수 2명 파면
토막살인 피의자 '혐의부인'…경찰 '혐의입증 확신'
'친일파' 민영은 후손 1명도 소유권 소송 불출석
동대구역 주변서 노숙자끼리 모인 폭력조직 적발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