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편지, 노무현 발언보다 훨씬 충격적

한국아이닷컴 조옥희기자 2013. 6. 25. 11: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택광 교수 "외교적 수사, 정치투쟁 근거로 삼는 건 어리석어"북한, 박대통령-김정일 면담 내용 공개로 '맞불' 놓을 가능성도

'2007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전문 공개를 놓고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상회담에서 오간 외교적 수사를 지나치게 경직되게 해석하는 건 문제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택광 경희대 교수는 25일 트위터에 "외교적 수사를 정치투쟁의 근거로 삼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하며 전두환 전 대통령이 김일성 북한 주석에게 보낸 친서 내용을 공개했다.

그는 "박철언 전 (체육청소년부) 장관 회고록이 증언하는 바에 따르면, 김일성에게 보낸 전두환 친서에 담긴 내용은 이번에 공개된 노무현-김정일 회담 저리 가라는 찬양"이라며 "주석님께서는 광복 후 오늘날까지 40년에 걸쳐 조국과 민족의 통일을 위하여 모든 충정을 바쳐 이 땅의 평화 정착을 위해 애쓰신 데 대해, 이념과 체제를 떠나 한민족의 동지적 차원에서 경의를 표해 마지않는다"는 내용의 전 전 대통령 친서 내용을 공개했다.

이 교수는 "전두환 친서는 적국의 '수괴' 김일성에게 '조국과 민족의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면서 '평화 정착을 위해' 애썼다고 감언이설을 늘어놓고 있다. 여기에 대한 김일성의 화답이 '평양에 자주 오시라'는 것이었다니, 노무현 전 대통령 나무랄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국민들이 친노들로부터 등을 돌린 건 꽤 오래됐다. 지난 선거들이 그걸 잘 말해주잖나"라며 "지금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소동은 그냥 (노 전 대통령) 부관참시"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외교문서를 공개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이번에 남재준 국정원장은 확실히 보여줬다. 정치는 실종되고 선동만이 판을 치게 될 것이다. 그 효과가 과연 경제문제를 우선순위로 해결해야 할 박근혜 정부에게 이득일까? 두고 보면 알 일이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 중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포기하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정원이 공개한 '2007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전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우리가 주장하는 군사경계선, 남측이 주장하는 북방한계선 이것 사이의 수역을 공동어로구역, 아니면 평화수역으로 설정하면 어떻겠는가"고 제안하자 노 전 대통령은 "서해평화지대를 만들어서 공동어로도 하고, 한강하구에 공동개발도 하고, 나아가서 인천, 해주 전체를 엮어서 공동경제구역도 만들어서 통항도 맘대로 하게 하고 군대도 못 들어가게 해서 양측이 경찰이 관리를 하는 그런 개념들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말했지만 직접 NLL 포기 발언을 하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과 김 국방위원장의 면담 내용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2007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전문 공개에 맞불을 놓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은 지난해 6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의 공개질문장을 통해 박 대통령이 2002년 5월 평양을 방문한 사실을 언급한 뒤 "장군님(김정일)의 접견을 받고 평양시의 여러 곳을 참관하면서 친북 발언을 적지않게 했다. 우리는 필요하다면 남측의 전·현직 당국자와 국회의원들이 평양에 와서 한 모든 일과 행적, 발언들을 전부 공개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북한은 "우리에게 와서 한 말들을 모두 공개하면 온 남조선 사람들이 까무러칠 것"이라고 협박하기도 했다. 북한이 방북 인사인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몽준 새누리당 전 대표 등의 대화록을 공개할 가능성도 있다.

한국아이닷컴 조옥희기자 hermes@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