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전문가 "북한 3차핵실험 재검토할 수도"

입력 2013. 2. 11. 21:25 수정 2013. 2. 11. 21: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정은 '중대조치' 잘못해석 통일신보 보도가 그 신호"

"김정은 '중대조치' 잘못해석 통일신보 보도가 그 신호"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북한 언론이 최근 북한 지도부가 언급한 '중대조치'를 서방이 잘못 해석했다고 보도한 것은 북한이 3차 핵실험 계획을 재검토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러시아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가 11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북한의 대외선전용 주간지 '통일신보'는 8일 자 기사에서 "최근 공화국(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조작한 제재결의를 배격하고 그에 따른 국가적 중대조치를 취하겠다고 내외에 선포했다"며 "미국과 적대세력은 공화국이 제3차 핵실험을 한다고 지레짐작하면서 그것이 현실화되는 경우 선제타격까지 해야 한다고 입방아를 찧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극동연구소의 콘스탄틴 아스몰로프 연구원은 이날 현지 일간 이즈베스티야에 "그러한 발언(통일신보 보도)은 좋은 신호"라며 "이는 김정은 정권이 사태를 최악의 상황으로까지 몰고가길 원치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아스몰로프 연구원은 그러면서 "핵실험은 현재 얼마 남지 않은 동맹국들까지 북한에서 멀어지게 할 수 있는 극단적 조치"라고 덧붙였다. 북한이 핵실험 계획 재검토 입장을 통일신보 보도를 통해 시사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같은 북한의 태도 변화에는 무력시위가 아닌 6자회담 복귀를 촉구해온 러시아와 중국의 불만이 담긴 성명이 상당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아스몰로프는 북한이 핵실험 위협으로 동맹국인 중국을 곤란하게 만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이 미국에 동북아 지역의 전력을 강화하는 명분을 제공할 수 있다"며 "그러나 실제로 미국이 이 지역에 전력을 강화하려는 이유는 북한이 아니라 중국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핵실험이 동북아 지역의 미군 전력 강화를 초래함으로써 중국에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조성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cjyou@yna.co.kr

<與, 정홍원 총리 후보자 '국민눈높이 검증' 만전>

<'7번방''베를린' 이런 쌍끌이 없었다..하루 100만>

<'아빠랑 살래' 유치원생 결정 존중한 법원>

-프로농구- 조상현 13점…오리온스, 동부 대파(종합)

`말 못할 고통' 생리통 환자 5년간 48% 증가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