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부인 리설주, 北 소녀시대급 인기가수

2012. 7. 26. 01: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5월 국내 방송서 가곡 부르는 모습 소개
北언론매체 첫 공식 보도..당국 대북정보 분석 한계

[세계일보]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공개 행사에 잇따라 등장한 묘령의 여인은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李雪珠)로 밝혀졌다. 리설주는 북한의 최고 클래식 연주단인 '은하수관현악단'의 간판스타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25일 "김정은 원수를 모시고 능라인민유원지 준공식이 성대히 진행됐다"며 "김정은 원수님께서 부인 리설주 동지와 함께 준공식장에 나왔다"고 보도했다. 북한 언론매체는 이날 김정은과 나란히 서 있는 리설주의 사진도 공개했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가 지난해 1월 평양에서 열린 신년경축음악회에서 '병사의 발자욱'을 부르고 있다.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25일 리설주를 김정은 1위원장의 부인이라고 전했지만 언제 결혼했는 지는 밝히지 않았다.사진=유튜브 캡쳐

북한 언론매체에서 김정은 부인에 대해 공식 보도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방송에서 리설주의 이름과 부인이라는 호칭을 4차례나 언급됐다.

리설주는 지난해 5월 북한 소식을 소개하는 국내 방송에서 북한 가곡 '아직은 말 못해'를 부르는 모습이 소개된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 소식통도 "리설주는 2009년 조직된 북한 은하수관현악단에서 가수로 활동했다"며 "지난해 신년경축음악회에서 북한 가곡 '병사의 발자욱'을 불렀던 여성"이라고 전했다. 은하수관현악단은 100여명의 단원으로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등지에서 예술을 전공한 연주자와 가수로 구성돼 있다. 은하수관현악단은 2009년 이후 해마다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과 김 1위원장을 포함한 북한 최고위층이 참석하는 신년음악회를 열어왔다.

김 전 위원장은 사망 전인 지난해 7월 은하수관현악단 공연을 관람한 뒤 "모든 예술단체들이 따라 배워야 할 본보기"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북한 민요와 선전가요를 서구식 창법으로 편곡해 연주하는 이 악단은 빼어난 미모를 자랑하는 단원들로 인해 북한에서 대단한 인기몰이를 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보당국 관계자는 "부인으로 공개된 리설주와 은하수관현악단에서 활동했던 리설주가 동일인물이라는 것을 그동안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해 대북정보분석의 한계를 드러냈다.

조병욱 기자 brightw@segye.com

[Segye.com 인기뉴스]

◆ 20대男, 화장실 출입문에 목을 매 숨진채 발견

◆ 김정은 부인 리설주, 알고보니 北 인기가수?

◆ 아동 대상 성범죄자…"40대 이상 男, 조심해"

◆ 70대 할아버지의 취미 '비키니女 몰카' 촬영

◆ 아무리 먹어도 날씬한 그녀, 비결은 'OO'

◆ 피부관리실 3회 비용이면 평생 집에서 관리한다?

◆ 가수 김혜연도 경험한 '자면서 살빼기' 비결은?

◆ 박근혜 "5·16 쿠데타 50% 여론이 찬성했다"

◆ 지나가는 여성보고 차 안서 음란행위하다가…

◆ 서울 노총각 20년새 10배 늘어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금융전문뉴스 세계파이낸스] [모바일로 만나는 세계닷컴] <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