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의 일주일..이해찬-김한길 연일 '치고 받고'

김인경 입력 2012. 6. 3. 16:51 수정 2012. 6. 3. 19: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진우 김인경 기자] 민주통합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엿새 앞두고 이해찬 후보와 김한길 후보가 뜨거운 설전을 펼쳤다.

이 후보는 정책 대결을 요구하며 박지원 원내대표와의 이박연대를 집중 공격한 김 후보를 비판했고, 김 후보는 대선후보 경선을 공정하게 치를 수 있는 당대표가 필요하다면서 재차 이박연대를 겨냥했다.

김 후보는 11번의 지역순회 대의원대회 결과 누적 합산에서 210표 차이로 이 후보에 앞서고 있어 유리한 상황이다. 하지만 전체 대의원의 과반이 걸려있는 수도권 대의원 선거와 전체 득표율의 70%를 차지하는 당원·시민 선거인단 투표가 남아 있어 승리의 향방을 섣불리 예측할 수 없다는 평가다.

이 후보는 3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후보 자신이 생각하는 공약과 당의 비전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생산적인 시간으로 만들자"고 김 후보에게 제안했다. 이 후보는 전략가이자 정책 전문가인 자신의 강점을 살리는 한편, 정책 대결 속에 김 후보의 과거 행보를 검증하겠다는 의도를 보였다.

이 후보는 "지금 당대표 선거는 특정인의 선거운동 전략 때문에 정책 토론이 실종돼버렸다"면서 "4·11 총선 패배의 원인은 공천, 선거운동, 선거관리 등 여러 기술적 요인들이 있지만 가장 핵심은 우리 당의 근간인 2040세대의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또 "노동의 가치 존중이 2013년 체제의 출발점이다. 일자리를 책임지는 정부를 제3기 민주정부의 제1공약 으로 만들야 할 것"이라면서 ▲최저임금제 혁신 ▲일자리·노동TF(태스크포스) 구성 ▲청춘예산 지원 등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가 정책 대결이란 명목으로 후보 개인에 대한 인신 공격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면서, 당대표가 되면 공정한 대선후보 경선을 관리해 민주당의 역량을 한 곳으로 모으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사학법을 양보하고 부동산 관련법을 받으면 어떻겠냐고 이재오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나를 동시에 앉혀놓고 이야기를 했을 때 `그것만은 안된다. 사학법은 교육개혁 입법의 상징`이라고 반대했다"면서 "(이 후보가) 역전당하니까 정체성 문제를 제기하는데, 사학법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이 후보의 노동 전략에 대해 "대체로 동의한다"면서도 "노동계 정책 대의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한 말"이라고 폄하했다.

김인경 (5tool@edaily.co.kr)

▶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실시간 뉴스와 증권거래, 내 손안의 금융시장 ' 이데일리 모바일 서비스'▶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2.0'▶ 국내 최고 증권 전문가 방송 이데일리 ON, 고객상담센터 1666-2200<ⓒ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