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김한길, 첫 靑만남서 '뼈있는 대화'(종합)

입력 2014. 1. 3. 19:04 수정 2014. 1. 4. 09: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朴대통령 "국회, 속도늦추면 국민피해" vs 김한길 "대선의혹 특검해야" 김대표 기초선거 정당공천 배제 지적..朴대통령 "잘 해보세요"

朴대통령 "국회, 속도늦추면 국민피해" vs 김한길 "대선의혹 특검해야"

김대표 기초선거 정당공천 배제 지적…朴대통령 "잘 해보세요"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박성민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3일 청와대에서 '희망과 변화로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주제로 열린 정부 신년인사회 자리에서 넉 달 만에 얼굴을 마주했다.

두 사람은 지난해 9월16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3자 회동 당시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함께 정국 현안을 논의한 적이 있지만 새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약 넉 달 만의 만남이었지만 박 대통령과 김 대표는 각자 인사말에서 '뼈있는' 말을 내놓았다.

박 대통령은 "정부가 아무리 바쁜 걸음으로 달려가려고 해도 국회든 지자체든 어느 한 곳이라도 속도를 늦추거나 멈춰버리면 모두가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그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 계신 분 모두가 국민의 삶과 국민의 행복을 책임지고 가야 하는 막대한 임무가 있으신 분들"이라며 "정부와 함께 국민께 희망을 주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희망의 새 시대를 열어갈 공동의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을 꼭 집어서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경제활성화나 일자리 창출 등 민생을 위한 정부의 정책에 발목을 잡지 말라는 야권을 향한 간접적인 메시지였다.

지난 한해 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향해 공세를 이어갔던 김 대표는 자신의 차례가 오자 A4용지에 미리 준비한 인사말을 작심한 듯 읽어내려갔다.

김 대표는 "돌아보면 2013년 한해는 여러가지로 힘든 한해였다. 국가기관의 대선개입으로 민주주의가 상처받고 사회·경제적 양극화 심화로 민생이 고단했다. 정치는 실종된 한 해였다"고 지적하며 박 대통령을 겨냥했다.

이어 "지난 대선과 관련된 의혹들은 모두 특검에 맡겨 정리하고 경제는 경제민주화를 통한 경제활성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특검 도입을 거듭 촉구하는 동시에 경제민주화 후퇴논란을 빚는 정부의 경제정책을 에둘러 비판했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을 특별히 응시하지 않은 채 인사말을 읽어내려갔고, 박 대통령은 이렇다 할 표정변화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헤드테이블에서 대화 도중 박 대통령에게 "이 자리에 여당 대표도 함께 계시니 한 말씀 드리겠다"면서 지난 대선에서 여야가 모두 공약으로 내건 기초자치단체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 민주당은 당론으로 공천폐지를 결정했는데 새누리당이 성의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여당에 제대로 말씀을 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쪽을 바라보면서 "잘해 보세요"라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과 김 대표의 언급에는 '언중유골'이 묻어났지만 강창희 국회의장과 양승태 대법원장, 정홍원 국무총리,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이인복 중앙선관위원장 등 5부 요인과 여야 대표 등이 함께한 헤드테이블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년인사회 시작에 앞서 김 대표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덕담을 주고받는 등 유쾌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김 대표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귀한 걸음을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환영하자 "별 말씀을… 고맙다"고 화답했고, 헤드테이블에 앉은 뒤 각 부처 장관들이 다가와 인사를 건네자 자리에서 일어나 반갑게 웃으며 악수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 대표로 취임한 뒤 청와대에 처음 오셨다"라고 취재진이 관심을 보인데 대해선 "내가 처음오고 그러는게 화제가 돼서는 안 된다"라면서 황 대표를 향해 "안 그렇습니까"라고 물었고, 황 대표는 웃음으로 화답했다.

하지만 "여론조사에 안철수 신당이 민주당의 지지율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는 질문에는 "꼭 그렇지만도 않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한편 황우여 대표는 인사말에서 "지금 갈등도 많고 분열도 많은데 모든 것이 하나가 되는 통합이 이뤄지면서 그 바탕에서 튼튼한 안보 그리고 경제, 결국은 국민행복으로 연결됐으면 한다"면서 통합과 소통을 강조했다.

이어 "정치가 국민 속으로 깊이 파고드는 한 해가 돼서 아직도 냉랭한 서민경제가 따뜻하게 되길 바라고, 경제가 활성화되고 일자리가 넘쳐서 각자가 보람있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면서 저희는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는 다짐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신년인사회에서는 올해 청마(靑馬)의 해를 맞아 말(馬)에 대한 얘기가 많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강창희 국회의장은 "말(馬)은 말꼬리 잡으면 싫어하고, 말이 많은 것을 싫어하고, 말을 너무 자주 바꿔도 싫어한다"는 농담으로 좌중의 폭소를 자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신년간담회에는 국회 상임위의장단도 참석 대상이었으나 8명의 민주당 상임위원장 가운데 유일하게 신학용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위원장만 참석했다. 신년인사회에 불참한 대다수 민주당 상임위원장은 최근 여야관계 악화와 청와대와의 갈등 기류 등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표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lkw777@yna.co.kr

min22@yna.co.kr

日관방 "입장 버리면서 한중과 정상회담 필요없어"(종합)
'응사' 신원호 PD "너무 힘들어 조기종영하고 싶었다"
'업무방해 혐의' 철도노조 간부 구속영장 또 기각
<소치를 빛낼 스타> ④ 쇼트트랙 '차세대 여왕' 심석희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에게 빚 독촉 60대 폭행당해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