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13개 경제개발구·신의주 특구 발표

2013. 11. 21. 20: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정령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정령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북한이 21일 각 도(道)에 외자 유치와 경제 개발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경제개발구의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에서 도들에 경제개발구들을 내오기로 결정하였다"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이 발표됐다고 보도했다.

정령은 "평안북도 신의주시의 일부 지역에 특수경제지대를 내오기로 했다"며 "특수경제지대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권이 행사된다"고 밝혀 대외개방을 염두에 둔 특구임을 시사했다.

또 정령에 따르면 평안북도 룡운리를 신의주시에 넘기고 룡운리를 압록강경제개발구로 하고 황해북도에는 신평관광개발구와 송림수출가공구 등 2곳의 경제개발구를 세울 계획이다.

자강도에는 만포시 미타리와 포상리에 만포경제개발구를, 위원군의 덕암리와 고성리에 위원공업개발구를 만든다.

강원도는 원산시 현동리에 공업개발구가 들어서고 함경남도의 경우 함흥시에 흥남공업개발구가, 북청군과 부동리, 종산리 등에는 북청농업개발구가 생긴다.

이밖에 함경북도에는 청진개발구, 어랑농업개발구, 온성섬관광개발구 등 3곳의 경제개발구를, 양강도에는 혜산경제개발구를, 남포시에는 와우도수출가공구를 각각 개발한다.

북한이 경제개발구 13곳과 신의주의 경제특구 개발을 공식 발표함에 따라 각지의 외자 유치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지난 3월 말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각 도에 경제개발구를 설치하라고 지시했고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지난 5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세금 등의 특혜를 담은 경제개발구법을 제정했다.

nojae@yna.co.kr

차기전투기, F-35A 유력…수의계약 구매 전망
SBS 개그맨 전영중, 오토바이 사고로 숨져
내란음모 제보자 "민노당 선거 출마자 RO가 결정했다"
<日야구> "한신, 이달 안 오승환 계약…이적료 등 총 9억엔"
檢 "국정원 트윗 121만건 발견…모두 위법 소지"(종합2보)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