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음성적 軍동향보고 폐지'등 기무사 개혁 지시

2013. 11. 3. 09: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무사 역할, 국방장관 지휘권 보장에 충실해야"
"靑, 장경욱 사령관 시절 올린 동향보고에 질책"

"기무사 역할, 국방장관 지휘권 보장에 충실해야"

"靑, 장경욱 사령관 시절 올린 동향보고에 질책"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가 군내 광범위한 인적 정보망을 통해 수집해온 군내 동향보고 자료를 음성적으로 윗선에 보고하는 관행을 철폐하는 등 고강도 개혁작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소식통은 3일 "김관진 국방장관이 지난 4월 임명된 장경욱 당시 기무사령관에게 기무사가 그동안 음성적으로 해왔던 군내 동향보고를 철폐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당시 김 장관은 이런 관행이 사라지지 않고서는 기무사의 개혁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 장관은 장 전 사령관 교체 이후 기무사에 대해 '동향보고 음성적 보고관행 철폐' 등을 통해 본연의 임무를 재정립하는 등 고강도 개혁방안을 마련할 것을 재차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장관은 기무사의 본연의 역할은 ▲ 군사보안 ▲ 방위산업 보안 ▲ 방첩 수사 ▲ 대간첩 색출·대테러 탐지 등이라고 강조하면서 그런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장관은 "기무사령관의 역할은 국방장관의 지휘권을 보장하는 데 충실해야 한다"면서 "기무사도 장관의 지휘권 보장을 위해 활동하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기무사가 군사령부에서부터 말단 부대에까지 파견된 부대원들을 통해 군내 동향 정보를 수집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지휘계통이 아닌 윗선에 직보해 온 관행을 철폐하라는 취지의 지시였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김 장관은 장 전 사령관이 자신의 주문 사항을 제대로 실천하지 않았다고 평가하고 이를 탐탁지않게 여겨왔으며 특히 정상적인 지휘계통으로 보고해도 될 일을 청와대에 직보한 것에 실망감을 표시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은 장 전 사령관 시절 기무사가 김 장관의 인사 스타일과 관련한 동향보고 자료를 올린 것을 보고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김 장관은 지난 1일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장 전 사령관이 대리근무체제였고 대리 근무 기간 관찰해보니 여러 가지 능력이나 자질 등이 기무사를 개혁하고 발전시킬 만하지 못하다는 평가에 의해 진급 심사에 누락되어 교체가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장 전 사령관은 지인들에게 국방장관의 독단을 견제하는 것은 기무사의 고유 임무이며 관련 절차를 지켜서 청와대에 보고했고, 필요한 부분은 김 장관에게 알렸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기무사가 자칫 본연의 역할에 치중하지 않는다면 광범위하게 수집한 정보가 오히려 군내 불신감을 조장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면서 "기무사의 개혁도 역할과 임무를 재정립하는 데 집중될 것"이라고 전했다.

threek@yna.co.kr

< 朴대통령 정상회담 언급…남북관계 돌파구 모색? > < 영화로 바라본 남파공작원들의 비극적인 삶 > < 中 3중전회 D-6 > 토지·호구제 대폭 손질 獨축구 손흥민 결장…레버쿠젠, 최하위 팀에 덜미(종합) 안철수, 신당 창당 본격화…이달말 창준위 발족할 듯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