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룡해 "전쟁 원하지 않아" ..유화적으로 변한 북한

2013. 8. 25. 2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오늘은 김정일의 선군정치를 기념하는 북한의 선군절인데요.

북한 최룡해 인민군 총 정치국장이 "북한은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며 평화 통일을 강조했습니다.

배경이 무엇인지, 강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김정은의 최측근인 최룡해 인민군 총 정치국장이 어제 선군절 행사에서 전쟁을 바라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최룡해 / 인민군 총 정치국장

- "우리 인민은 전쟁을 바라지 않으며 어떻게 해서든 동족상잔을 피하고 조국을 자주적으로 평화적으로 통일할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평화를 기반으로 경제강국을 건설하겠다는 입장도 강조했습니다.

특히, 각지에서 펼쳐지는 건설 현장을 언급하며, 체제 수호 의지도 피력했습니다.

▶ 인터뷰 : 최룡해 / 인민군 총정치국장

- "국민 협동작전으로 마식령 스키장 건설과 세포등판 개관 문수 물놀이장 건설을 비롯한 주요대상 건설을 최상의 수준에서 다그쳐 끝내며…"

한미 합동군사 훈련 중이지만 '핵 억지력' 같은 군사적 언급이 없었던 건, 유화적인 태도로 대화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는 분석입니다.

▶ 인터뷰(☎) : 양무진 / 북한대학교대학원 교수

-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조성해서 해외 투자 유치의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하고 북미 대화를 이끌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도 오늘(25일) 발표한 선군절 담화에서 경제 강국을 언급하며, 최룡해 국장의 발언에 힘을 실었습니다.

MBN 뉴스 강진우입니다.

영상편집: 하재필

  • ▷▷ MBN 뉴스 더보기

  • ▶ [여행정보] 휴일~ 도심을 벗어난 '힐링여행'...이정석 기자가 안내합니다!

  • ▶ [MBN만화] 유명작가의 재미있고 섹시한 만화들을 지금 무료로 만나실 수 있습니다.

  • ▶ [NEW] 중국어 절대 어렵지 않아요~ 이젠 노래로 배우며 쉽게 중국어 배우자!

  • ▶ [MBN운세] 고품격 운세! 오늘의 운세·이달의 운세·로또 운세 !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