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2보]南·北, 상봉정례화·국군 포로 문제 '진통'

박영환 2013. 8. 23. 16: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국자 "국군포로·납북자 별도상봉 제안한 적 없어"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23일 오후 재개된 남북 이산상봉 적십자 실무회담에서 양측 수석 대표들은 이산가족 대면·화상 상봉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주고 받으며 이견차를 좁혔으나, 상봉정례화·국군 포로 문제를 놓고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남북 양측이 이산가족 상봉의 인도적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면서도, 이산상봉의 제도화·국군포로 문제 등 정치적 부담이 큰 사안에 대해서는 북측이 수용여부를 놓고 부심하는 등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산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회담 수석대표는 이날 오후 회의에서 주로 이산가족 대면상봉, 화상 상봉 문제를 놓고 시기와 장소, 규모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산가족 상봉 규모와 관련, 우리측은 이날 오전에 이어 조속한 시기에 가급적 많은 이산 가족들의 상봉을 주선하자는 제안을 했다.

양측이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 규모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우리측은 남북 양측에서 최소 200명씩 이상을 제안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까지 18차례 열린 이산 상봉 행사 중 양측에서 200명씩이 참석한 14차 때를 제외하고는 모두 상봉규모가 100명씩이었던 점을 감안한 것이다.

우리측이 최소한 300~500명 정도를 제안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는 고개를 든다.

하지만 우리 측이 이날 오전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등 제도화 ▲ 국군포로문제 논의는 오후 회의에서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 양측이 이산가족 상봉이라는 인도적 교류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상봉 정례화·국군포로문제 등 정치적 부담이 큰 사안에 대해서는 북측이 다소 소극적이라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국군포로와 납북자 별도 상봉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별도상봉을 제안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이 당국자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기자실에서 "국군포로·납북자는 성격이 다르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yunghp@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