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의 방패' 이지스함 3척 중 2척 고장

입력 2013. 5. 15. 05:29 수정 2013. 5. 15. 05: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멘트]

최근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한창 고조되던 때 '신의 방패'라고 불리는 우리 이지스함 3척 가운데 2척이 수리 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어제 끝난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나섰던 세종대왕함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어찌된 일인지 안윤학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실전 배치된 율곡 이이함입니다.

우리나라 첫 이지스함인 7천6백 톤급 세종대왕함과 같은 규모로 탄생한 두 번째 이지스함입니다.

지난해에는 태평양 림팩훈련에 참가해 150여 km 떨어진 표적을 타격하는 데 성공하며 뛰어난 대공능력을 자랑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비한 해상훈련 뒤 수리에 들어갔습니다.

천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한다는 이지스함의 핵심 기능인 '스파이 원 레이더'의 동력장치 일부가 고장 났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이지스함인 서애 류성룡함은 지난 3월 키 리졸브 훈련을 끝으로 자취를 감췄습니다.

적 잠수함을 탐지하는 소나에 이상이 생겨 장기간 수리에 들어갔는데, 류성룡함은 지난해에도 부유물질과의 충돌로 소나가 파손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달 북한 미사일 위기가 고조되면서 세종대왕함이 투입됐지만 역시 소나에 문제가 있는 상태로 작전에 참가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잠수함 추적 기능에 이상이 있었던 만큼 평시였으면 엄두도 못 낼 일이었습니다.

특히 북한의 위협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지속적으로 작전에 투입된 함정의 피로가 누적된 것도 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한 척당 1조 원대의 이지스함에 잇따라 문제가 발생하면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YTN 안윤학입니다.

[관련이슈]

▶ [단독] 발 묶인 이지스...유사시 대책은?

▶ 기무사, F-X사업 기밀 유출 의혹 수사

▶ 軍 무인정찰기 'UAV' 훈련 비행 중 추락

▶ K-2전차 엔진 시험평가 도중 멈춰…전력화 차질

▶ 국산 대잠 어뢰 '홍상어' 시험발사 또 실패

[저작권자(c) YTN & Digital YTN.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