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北미사일 대비 요격미사일 추가배치(종합2보)

2013. 3. 16. 06: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이글 국방장관이 직접 발표..일본 포함한 MD체계 구축 박차

헤이글 국방장관이 직접 발표..일본 포함한 MD체계 구축 박차

(워싱턴=연합뉴스) 이우탁 특파원 = 미국 정부가 15일(현지시간) 북한의 핵ㆍ미사일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 서부 해안 미사일방어망에 요격미사일 14기를 추가로 배치하기로 했다.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알래스카 포트그릴리 기지 등에 2017년까지 지상 발사 요격미사일(GBI) 14기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북한은 지난달 3차 핵실험을 했다고 밝혔고 지난해 4월에는 이동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보여줬다. 또 위성을 지구궤도에 올리려고 대포동 2호 미사일을 발사해 장거리 미사일 기술의 발전을 과시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지난해 4월 평양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KN-08 탄도미사일을 공개한 바 있다.

이 미사일은 바퀴 16개짜리 특수 제작 차량의 이동식 발사대에 실려 돌아다니면서 첩보위성이나 레이더 탐지의 사각지역에서 발사할 수 있어 선제타격이 쉽지 않다.

헤이글 장관은 이어 북한에서 발사된 장거리 미사일을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레이더 시스템(TRY-2레이더)을 일본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이지스 구축함 발사용 스탠더드미사일(SM)-3 프로그램도 개혁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북한의 핵이나 미사일 능력이 미국 본토에 직접적인 위협을 줄 수준은 아직 아니라고 판단하면서도 최근 북한의 호전적 행태와 한반도 긴장 상황 등을 감안해 고강도의 대응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미국의 장거리 미사일 요격 체제는 캘리포니아와 알래스카에 이미 배치된 현재 미사일 30기 수준에서 50% 증대됐다.

특히 추가 배치되는 14기의 요격미사일로 장거리 미사일 격추 능력이 한층 강화됐다.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은 2004년 구축됐다.

이에 앞서 제임스 클래퍼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12일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계획이 미국과 동아시아에 심각한 위협이라며 호전적인 북한이 실제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당시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 정책에 대해 "북한 또는 이란이 장차 갖추게 될지 모르는 대륙간탄도미사일 보유 능력에 미리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7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상 발사 요격 미사일과 '역량강화2미사일(CE-2)' 등의 성능 개량 실험에 최근 성공했다면서 "미국은 북한의 어떤 탄도 미사일 공격도 충분히 방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국방부 미사일방어청(MDA)은 지난 1월27일 캘리포니아주 중부 해안에서 미사일 요격 로켓을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사일방어청에 따르면 반덴버그 공군 기지에서 3단계 추진체를 장착한 GBI를 쏘아 올렸으며, 그 결과 우주공간에 도달해 미리 계획한 훈련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특히 ICBM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설계됐고 모든 부속품도 설계된 대로 작동했다고 밝혔다.

당시 GBI 발사는 2010년 12월 요격 시험 발사에 실패한 뒤 처음 실시한 것이었다.

미사일방어청은 발사 결과를 미사일 방어(MD) 시스템이나 외기권 파괴 비행체(EKV) 시스템을 개선하거나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데 적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당시 지상 발사 요격 미사일 시험 발사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응한 것이라고 직접 밝히지 않았다.

미국은 북한의 위협을 명분으로 일본과 함께 보다 체계적인 MD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한국도 MD체계에 참여해줄 것을 내심 원하고 있으나 한국은 독자적인 MD체계를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MD 구축에 대해 중국은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군사 전략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lwt@yna.co.kr

北, 단거리 미사일 두발 동해서 시험발사

여야, 심야 정부조직법 실무협상…접점 못찾아

김연아 "쇼트프로그램 잘해 자신감 얻었다"

< 코레일 "용산사업 살리려면 우리가 주도" > (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