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女, 78개 글 올려.."대부분 정부·여당에 유리"

입력 2013. 1. 31. 11:38 수정 2013. 1. 31. 11: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개 사이트에 정치·사회 이슈 글 집중 게시 국정원 "정상적인 대북 심리전 활동"

2개 사이트에 정치·사회 이슈 글 집중 게시

국정원 "정상적인 대북 심리전 활동"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대선 개입의혹을 받는 국가정보원 여직원 김모(29)씨가 지난 대선을 앞두고 인터넷 사이트 2곳에 민감한 정치·사회 이슈 등과 관련해 모두 78개의 글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김씨가 올린 글 대부분이 정부·여당의 입장을 옹호하고 야당에는 비판적인 내용이어서 김씨의 이런 활동이 선거에 개입한 것인지를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경찰은 그동안 김씨가 사적인 글 외에 대선 관련 글은 쓰지 않았다고 밝혀왔다.

31일 서울 수서경찰서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8월 28일부터 불법선거운동 의혹이 불거진 12월 11일까지 인터넷 사이트 '오늘의 유머'와 '보배드림'에 각각 49개, 29개의 글을 작성해 게시했다.

해당 글은 주로 4대강 사업이나 해군기지 건설 등 정치, 사회적으로 첨예한 갈등이 일었던 이슈와 관련됐으며 대부분 정부나 새누리당에 유리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조사됐다.

작년 12월 5일 '남쪽 정부'라는 제목의 글은 '어제 토론 보면서 정말 국보법 이상의 법이 필요하다고 절실히 느겼다. 대통령 되겠다는 사람조차 대한민국을 남쪽 정부라고 표현하는 지경이라니'라고 써있다. 전날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가 남쪽 정부라는 표현을 쓴 것을 비판한 셈이다.

또 금강산 관광 재개 논란에 대해서는 북한의 신병안전보장 등에 관한 약속이 없는 한 안된다는 내용으로 반대 취지의 글을 올렸다.

김씨의 글에서 주요 대선후보 3명의 이름과 소속 정당 명칭이 적시된 흔적은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은 그러나 국정원 직원 신분인 김씨가 대선을 앞두고 예민한 정치·사회문제에 대해 특정 정당을 옹호하는 내용의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한 만큼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권은희 수사과장은 "직접 올린 글 말고도 새누리당을 반대하는 게시물에 반대 아이콘을 누르는 등 일관되게 여당이나 정부에 유리하게 의사를 표시했다"며 "횟수와 상관없이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씨는 지난 25일 3차 소환조사에서 11개의 아이디를 사용해 인터넷에 글을 올린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선거법이나 국정원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국정원 3차장 산하 심리전단 요원으로서 종북단체의 활동 등을 파악하는 게 고유 업무라는 주장이다.

권 과장은 "김씨는 경찰 진술에서 선거에 개입하려고 글을 올린 게 아니며 그런 글들에 대한 반응을 살피는 게 자신의 업무라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또 '오늘의 유머' 사이트에서 대선 관련 게시물에 99회에 걸쳐 '찬반 표시'를 한 것에 대해선 "수준 이하의 글에 반대 표시를 누를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고 덧붙였다.

국정원도 정상적인 대북심리전 활동일 뿐 선거 개입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김씨는 문재인 후보를 비방하는 인터넷 글을 게재한 사실이 없으며 김씨가 올린 글은 인터넷상의 정상적 대북심리전 활동 가운데 하나"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씨가 정치·사회 문제와 관련한 78개의 게시글을 올린 것으로 나타나면서 경찰이 수사과정에서 민감한 내용을 은폐해 김씨의 대선 개입 의혹을 축소시키려 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이광석 수서경찰서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김씨가 사적인 내용의 글을 올리기는 했지만 대선과 관련해서는 '찬반 표시'만 했을 뿐 글은 올리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gorious@yna.co.kr

나로위성 두차례 정상 교신…나로호 성공 최종 확인(종합2보)

"차도녀 연기 매력적..다음엔 촉촉한 캐릭터 하고파"

< 나로호 > 첫 교신 성공…"신호 살아있습니다" 환호

'루니 2골' 맨유, 사우샘프턴에 역전승 '선두 질주'

브라질 화재 참사 지역주민, 책임자 처벌 촉구 시위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