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비대위 출범하면 힘 보태겠다"

입력 2012. 12. 30. 11:56 수정 2012. 12. 30. 11: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18 민주묘지 참배..노동자 잇따른 죽음 언급, "희망을 놓을 때 아니다"

5·18 민주묘지 참배…노동자 잇따른 죽음 언급, "희망을 놓을 때 아니다"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후보가 "비대위가 출범하면 민주통합당이 거듭나고 국민의 정당으로 커 나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문 전 후보는 30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아직 비대위가 출범하지 않았고 그런 정치문제는 논의한 적은 없다"고 전제하며 이렇게 말했다.

문 전 후보는 잇따른 노동자들의 죽음을 언급하며 "이명박 정부 5년 동안의 실정에 노동이 배제되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 있다가 이번 대선 패배로 절망의 세월이 계속되는 것 아니겠느냐는 낙담 속에서 다시 희망을 놓아버리고 있어 너무나 안타깝다"며 "정치권 모두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박근혜 당선인도 다른 모든 문제보다 그 부분에 관심을 기울여 주었으면 하는 부탁을 드리고 싶다"며 "그렇게 했을 때만이 국민 대통합의 출발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광주를 방문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문 전 후보는 "광주에서는 전심전력을 다해서 함께 해주었는데 제가 좋은 결과 얻지 못해서 송구스럽다"며 "그러나 다시 그 속에서 희망을 찾아야 한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또 문 전 후보는 "개인적으로 정권교체 새로운 정치 새로운 시대를 앞장서고 싶은 욕심이 좌절돼서 아쉽지만 저는 충분히 일어설 수 있다"며 "걱정은 이번에 새로운 정치를 염원했다가 좌절되고 다시 5년 뒤로 꿈을 미뤄야 한다는데서 많은 국민이 실망하고 좌절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날 문 전 후보는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남긴 방명록에 "죽음에서 부활한 광주의 정신처럼 우리의 희망도 이제 시작입니다"고 적었다.

이후 문 전 후보는 광주 무등산을 찾아 광주시민을 만난 후 오후에는 광주 동구 YMCA 무진관에서 광주지역 원로들과 원탁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pch80@yna.co.kr

경기남부 전역으로 대설주의보 확대

박명수, 2012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

내년부터 만 0~5세 전면 무상보육 시행

英축구 볼턴 이청용 시즌 4호골..팀은 3-1승리(종합)

경기남부 대설주의보 해제…큰 피해 없어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