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의장 "북한군, 동해선경비대 출입문도 노크"

2012. 10. 11. 14: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관진 국방, 오늘 오후 전군작전지휘관회의 소집

김관진 국방, 오늘 오후 전군작전지휘관회의 소집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지난 2일 강원도 고성군 최전방 소초로 귀순한 북한군은 처음에 동해선 경비대 출입문을 두드렸으나 반응이 없자 인근 내륙 제1소초로 이동해 출입문을 노크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승조 합참의장은 11일 오후 방위사업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 보고를 통해 "귀순자가 동해선 경비대 출입문을 두드렸으나 반응이 없자 30m 떨어진 내륙 1소초로 이동해 출입문을 두드렸다"고 밝혔다.

정 의장에 따르면 북한군 병사는 지난 9월29일 오전 4시께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 50㎞ 북쪽에 위치한 자신의 부대를 이탈, 지난 2일 오후 8시께 북측 철책지역에 도착했다.

그는 오후 10시30분에 비무장지대(DMZ)를 지나 우리측 철책에 도착했고, 오후 10시30분에서 11시 사이에 철책을 넘었다. 오후 11시10분께 내륙 1소초에 도착했고 11시19분에 1소초에서 신병을 확보했다.

정 의장은 "북한군 귀순자와 관련, 지난 국감 때 사실과 다른 답변을 해서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해 국민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합참 전비태세검열단의 현장 검열 결과를 토대로 경계태세 보완 등 후속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이날 오후 5시30분 전군 작전지휘관 회의(회상회의)를 주관, 작전지휘관들의 정신 결의를 다지고 경계시스템 보강 방안을 긴급 논의할 예정이다.

threek@yna.co.kr

日법원 "한일조약 日측 문서 공개하라"(종합)

조장혁 싱글 발표..4년만에 컴백

iPS세포로 만든 심근, 美서 사람에 첫 이식(종합)

-美야구- '역전드라마' 양키스, ALCS진출 눈앞(종합2보)

"지자체 과욕 탓에 경전철에 4조2천억 쏟아부어야"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