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독도 폭파발언' 공방, 문재인측 판정승

류지복 2012. 8. 12. 17: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측 "박근혜, 사과해야"..박근혜측 "정쟁도구 삼아선 안돼"

文측 "박근혜, 사과해야"..박근혜측 "정쟁도구 삼아선 안돼"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이준서 기자 =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도 폭파 발언' 진위를 둘러싸고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측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이 벌인 공방에서 문 후보 측이 사실상 판정승했다.

이번 논란은 문 후보가 지난 2일 경북 안동 독립운동기념관에서 `대일 5대 역사현안에 대한 문재인의 구상'을 발표하면서 박 전 대통령의 독도 발언을 소개한 것이 발단이 됐다.

그는 "1965년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딘 러스크 미국 국무장관에게 (한일 수교협상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섬(독도)을 폭파시켜서 없애버리고 싶었다고 말했다"며 박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에 박 후보 측 조윤선 대변인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외교문서에 따르면 이 발언은 일본 측에서 한 것으로 돼 있다"며 "문 후보는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와 거짓말에 대해 해명하고 사과해야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문 후보 측은 12일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일본이 독도 폭파 발언을 한 것이 사실이지만 박 전 대통령도 이 발언을 했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문 후보 측이 제시한 1962년 한일회담 예비절충 회담의 4차 회의 발언록에 따르면 일본측 이세키 유지로 아시아국장은 "독도를 폭파해서라도 없애버리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미국 국무부 비밀문서로 분류된 1962년 10월29일 김종필-러스크 대화록에는 "김종필이 오히라에게 독도를 폭파해 버리자고 제안했다고 말하자 러스크는 자신도 그 해결책을 생각해냈다고 대꾸했다"고 돼 있다는 것이 문 후보 측 설명이다.

문 후보 측은 또 미국 국립문서보관소에 있는 국무부 기밀대화 비망록을 인용해 박 전 대통령도 1965년 6월 한일협정 타결 직전 미국을 방문해 독도 폭파 발언을 했다고 제시했다.

문 후보 측 노영민 공동선대본부장은 "박 후보와 그 캠프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만 나오면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것같다"며 "사실관계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무조건 허위사실로 몰아가고 상대후보에게 사과하라고 윽박지르는 인신공격적 요구도 서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5ㆍ16 쿠데타' 평가에 이은 또하나의 역사 뒤집기 시도를 보면서 박 후보의 박 전 대통령 감싸기를 위한 역사왜곡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심각한 우려를 갖는다"며 박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 측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의 `독도 폭파 발언' 여부에 대해 직접 언급을 피한 채 "언론에 그런 보도와 기재가 있었다는 사실들은 나와있다"고 사실상 인정했다.

그러나 조 대변인은 "미국측 특정문서 한 구절에만 의존해서 박 전 대통령의 독도에 대한 입장을 왜곡하는 것은 대단히 정략적인 정치공세"라며 박 전 대통령이 독도를 수호하려는 확고한 의지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후보 측은 구체적으로 1965년 5월17일 러스크 장관이 박 전 대통령에게 한국과 일본이 등대를 설치해 공동으로 소유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단호히 거부한 일을 근거로 제시했다.

또 같은해 6월15일 주한 브라운 대사가 국무부에 보낸 문건에서 미국이 한국에 독도문제를 다룰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제의했지만 박 전 대통령은 "일본이 우리 입장을 받아들인다면 별도 회담이 없어도 문제가 해결될 것이고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회담은 무의미하다"며 거부했던 자료도 내놓았다.

조 대변인은 "2005년 노무현 정부 때 당시 문재인 시민사회수석도 한일수교 회담 당시 우리 정부대표단이 어려운 여건 하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인정했다고 보도된 바 있다"며 "이제 와서 전직 대통령이 영토수호에 대한 의지가 없는 사람인 것처럼 왜곡해서 비난하는 것은 자가당착적인 정치행위"라고 비판했다.

jbryoo@yna.co.kr

jun@yna.co.kr

정부, `신공항 검토' 앞당겨 내년 착수

방통심의위, `뉴스데스크 올림픽보도' 심의착수

새누리 정치후원금 제도 대폭 손질..공영제 등 검토

-올림픽- '요정' 손연재 5위..한국 메달 추가 실패

<안철수, 대선 출마 방식 시나리오 뭘까>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