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MB 독도 방문' 언론 사전 보도.. 한국 정부 통보 논란

박영환 기자·도쿄 | 서의동 특파원 2012. 8. 10. 22: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국 정부 모두 '통보설' 부인

일본 언론들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사전에 대대적으로 보도하면서 한국이 일본 정부에 방문 사실을 사전통보했는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양측 정부는 이를 일단 부인하고 있지만, 청와대의 방문 실행 전 보도자제 요청으로 한국 언론들이 일절 보도하지 않은 것과 달리 일본 언론에 사전에 보도된 원인을 놓고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10일 양국 관계에 정통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주한 일본대사가 9일 통보를 받은 뒤 청와대를 찾아 독도 방문 계획을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한국 정부가 9일 이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다고 일본 정부에 통보했다"면서 "일본 정부는 통보를 받고 한국 정부에 방문 중단을 적극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 관계자는 "한국 정부가 충격을 분산시키기 위해 일부러 흘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일본 주요 신문들이 10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을 1면 머리기사로 다뤘다. 도쿄 | 서의동 특파원 phil21@kyunghyang.com

한·일 양국 정부는 사전통보설을 부인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이 지방 시찰을 가는데 일본 정부에 알릴 이유가 뭐가 있나. 사전에 통보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외교통상부는 "겐바 고이치로 일본 외상이 기자회견에서 우리 대통령의 독도 방문 계획을 한국 측으로부터 사전에 '통보받은 바 없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도 한국 정부가 사전통보해준 것 아니냐는 질문에 "공식, 비공식적으로 일절 없었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2008년 7월 이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하겠다는 일본 측 입장에 대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했다는 요미우리신문의 보도가 처음 정부의 부인과 달리 사실로 확인된 전력을 감안하면 '한국 정부 통보' 보도가 사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일본 언론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정부가 뒤로는 외교적 파장을 줄이기 위해 일본 측에 사전 양해를 구했다는 의미가 된다. 나아가 임기말 레임덕에 빠진 이 대통령이나 단명의 위기에 처한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 간에 정치적 목적으로 외교 논란을 키우는 데 대한 암묵적 교감이 이뤄진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일본 언론들은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친·인척 비리 등으로 레임덕에 빠진 정권을 부양하려는 시도로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 대통령이 12월 대선을 앞두고 대일 강경 자세를 요구하는 여론을 의식해 '반일 카드'를 빼든 것"이라고 진단했다. 보수 계열의 산케이신문은 "레임덕에 빠진 이 대통령이 '애국자'로 임기를 마무리하기 위해 '업적 만들기'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반면 진보적 성향의 아사히신문은 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교토 정상회담에서 노다 총리에게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했으나 일본으로부터 구체적 회답이 없자 일본에 대한 불신감을 높여왔다면서 이번 독도 방문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일본 측이 의도적으로 사전통보설을 전파했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일본 정부 입장에서 확인도 못했다고 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대통령의 독도 방문이란 뒤통수를 맞은 일본 정부가 초점을 흐리기 위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언론에 전파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 박영환 기자·도쿄 | 서의동 특파원 yhpark@kyunghyang.com >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