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D-7 판도예측의 7대 定石

2012. 4. 4. 09: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① 수도권 박빙땐 與가 30석 더 얻는다② 정권초엔 여당 압승, 정권말엔 고전③ 누적된 정권 평가 단기현안보다 중요④ 단기 현안은 거악이나 소악이나 같다⑤ 생산적인 이슈 없으면 무관심층 증가⑥ 초경합지는 남은 1주일 흐름이 좌우⑦ 지역감정 둔화로 브래들리 효과 약화

4ㆍ11 총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지속적인 이슈' '초대형 현안' '국지적 논란' 등 변수 속에서 도무지 제대로 된 판세전망을 할 수 없다는 아우성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실증적인 데이터와 탐문에 의존해보지만, 이마저도 여론조사의 신뢰성 문제와 유권자의 마음 감추기 때문에 쉽지 않다. 지난 3일 일제히 조사를 마친 5개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 서울 중구, 관악을, 영등포갑에서 9.8~14.6%포인트의 오차와 함께 '엎치락뒤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승자의 여유가 묻어나는 관리형으로 갈지,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이라는 식의 사활을 건 '한표 매달리기' 형으로 갈지 선거 전략을 세우는 데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표심의 운동, 이슈의 특성 등을 파악해보면 큰 그림은 그릴 수 있다. 헤럴드경제는 7대 '선거 정석'을 정리해 보았다.

▶착시현상-"박빙 판세면, 새누리당 30석 승리"=

한국 정치사에 움직이기 어려운 가장 큰 변수는 영남지역 의석(67석)이 호남(30석)의 2배를 넘고 무려 37석이나 많다는 점이다. 이는 선거판세에 결정적인 착시현상을 가져온다. 영ㆍ호남의 표심이 달라질 가능성이 거의 없는 가운데, 수도권 등 중립지에서 백중세를 보이면, 여당은 160석, 제1야당은 125석에 그친다는 계산이 나온다.

주요 정당이나 언론에서 '수도권 백중'이라고 분석했다면, 여당이 30여석 승리하는 '압승' 수준이라고 보면 되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수도권에서 40 대 72로 야당 절대 우세'라고 분석했다면 전체 의석수는 그제서야 '백중'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야당이 영ㆍ호남의 차이 37석을 벌충하려면 충청 강원 제주 합계 37석을 모두 이겨야만 한다. 수도권 백중세를 보이던 역대 총선에서 보수정당은 개혁정당을 18~52석 이겼다.

▶정권 초엔 여당 압승, 정권 말엔 고전=

현 정권을 탄생시킨 17대 대선이 끝난 지 불과 넉달 만에 치러진 18대 총선에서 여당은 153석으로 과반수를 얻었고, 보수성향 무소속 20명과 친박연대 14명 등 범여권이 무려 180석에 달하는 압승을 거뒀다. 노무현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 만에 치러진 17대 총선 역시 여당인 열린우리당은 152석으로 과반수를 넘었다.

하지만 김영삼 정권 집권 4년차인 1996년에 치러진 총선은 외형상 여당의 승리(신한국당 139석)로 보였으나, DJP연합(국민회의 79석, 민주당 15석, 자민련 50석) 144석에 정국의 주도권을 내주고 말았다. 오는 11일 치러질 19대 총선은 이명박 정권 집권 5년차에 치러진다. 정권 말기 말도 많고 탈도 많아 여당의 과반수 확보는 난망해 보인다.

③누적된 정권 평가는 단기 현안을 넘는다=

현재 민간인 불법 사찰 문제로 여ㆍ야ㆍ청 간 공방이 뜨겁다. 이 현안은 여당에 약간 불리하다는 평가가 많다. 새누리당 측은 수도권에서 불과 며칠 사이 5석을 잃었다고 했다. 야권 공천 및 단일화 과정에서 보인 잡음과 부정 경선 논란도 도마에 올랐다. 민주당은 석 달간 30석을 잃었다고 했다.

그러나 과거의 예를 돌아보면 수시 발생하는 현안은 그리 파괴력이 없었다. 이른바 색깔론, 북풍 등도 2000년부터는 약발이 먹히지 않았다. 결국 이번 총선을 관통하는 큰 이슈는 정권 심판일 수밖에 없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정치학)는 "총선은 정권 심판의 성격이 강하고, 대선은 미래를 보고 투표하는 경향이 짙다"면서 "대선은 시대정신이 크게 작용하고, 총선은 잘잘못을 평가하려는 경향이 짙다"고 말했다.

'연 7% 성장, 국민소득 4만달러를 달성해 7대 강국이 되겠다'던 이명박 정권의 경제목표가 '허언(虛言)'으로 귀결되면서 가졌던 배신감과 실망감, 측근 비리, 비리백화점 장관들, 내곡동 사저 문제 등 누적된 불만이 작금의 단발성 정치공방 이상의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④단기 현안은 거악이나 소악이나 같다=

공천 잡음, 야권 단일화 경선과정의 부정 시비를 둘러싸고 "다 똑같은 놈들이야"라는 국민적 비난이 쏟아진 데 대해 민주당은 억울해할 것이다. "숱한 비리를 저지르고, 구시대적 민간인 사찰까지 감행한 현 정권에 비해 그리 큰 잘못이 아니며, 여당 역시 공천 잡읍이 적지 않았는데, 왜 우리를 똑같이 취급하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거악이냐 소악이냐, 도덕적 문제냐 법적 문제냐를 따지기에 앞서 표심은 '받아들이는 게 진실(Perception is Reality)'이지, 거악이라고 더 실망하고, 정당 내부의 공천 문제라서 덜 실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번 야권 경선파동은 말해준다.

한나라당이 과거 '차떼기'를 통해 민주당보다 10배를 더 취하고, 민주당이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았다고 해서 민주당에 대한 국민의 실망감이 한나라당의 10분의 1은 아니었다.

⑤공익적ㆍ생산적 이슈가 아니면 무관심층 늘어난다=

투표율이 높으면 야당에 유리하고, 낮으면 여당에 유리하다는 점은 역대 선거 결과가 잘 말해준다. 역대 총선 투표율은 1992년 14대 71.9%, 15대 63.9%, 16대 57.2%로 떨어지다가 17대 60.6%로 반등한 뒤 다시 18대에 46.1%로 급락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 집권 3년째를 맞은 2010년 6ㆍ2 지방선거 투표율은 54.5%로 역대 지방선거로는 두 번째를 기록했다. 지난해 4ㆍ27 재보선에서는 정상근무를 하는 날임에도, 법정 공휴일인 총선 때의 투표율을 일제히 넘었다.

오는 11일 투표율도 50%대로 재진입하리라는 예상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진다. 전문가들은 "나라의 장래나 사회 정의와 관련된 이슈가 불거지면 투표율이 높아지지만, 정치인들의 못된 싸움질, 내분 등이 벌어지면 정치혐오증이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17대 총선 때는 탄핵파동 때문에 19년간 하락하던 투표율이 반등했고, 18대 총선 때엔 특별한 이슈없이 집권여당 내 친이-친박 내분만 부각되면서 유권자들 중 상당수가 투표를 포기했다는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는 여야 모두 공천 내홍이라는 정치혐오증 유발 사안이 있지만, 정권 심판론과 민간인 사찰, 안철수 열풍 이후 제기된 정치개혁 문제 등이 불거져 있기 때문에 투표율이 16대 총선(57%) 때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⑥초경합지는 1주일 흐름이 좌우=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부터 선거 당일까지 일주일간도 크고 작은 변화가 있다는 것이 선거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지난해 강원도지사 보궐선거에서 10%포인트 안팎으로 뒤지던 최문순 후보가 역전 당선한 것이나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일주일 전까지 5종의 여론조사에서 평균 3~4%포인트 앞서던 나경원 후보가 결국 7%포인트 차로 패퇴한 것은 막판 흐름 때문이었다고 한다. 추세적으로 최 후보는 상승세를, 나 후보는 하락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지금은 다소 뒤지지만, 상대후보가 정체 상태이고, 자기 진영 후보의 인지도가 높아지는 추세라면 막판 뒤집기도 가능하다.

⑦브래들리 효과 약해졌다=

겉으론 안 그런 척하면서 기표장에서는 결국 구태적 인종 감정, 지역감정대로 찍어버리는 바람에 당초 예측이 빗나가는 현상을 브래들리 효과라고 한다.

1982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선거 때 여론조사에서 앞서던 흑인 후보 브래들리가 결국 개표 결과, 인종차별적 표심 때문에 패퇴한 사례에서 유래됐다.

영남에서의 민주당 선전, 호남에서의 첫 여당 지역구의원 탄생 가능성 등으로 미뤄 망국적인 지역감정은 최근 들어 크게 둔화된 듯하다. 특히 영ㆍ호남에서 몇석 더 건지려다 수도권과 중부권에서 참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역감정에 호소하는 행위는 큰 위험성을 내포한 모험으로 취급된다.

함영훈 선임기자/ abc@heraldm.com

◆ 日 수도권, 대규모 쓰나미 예고…수몰 공포 엄습

◆ '막말 나꼼수' 김용민 지지율을 보니?

◆ 쓰나미 영상 괴생명체 "네티즌 수사대도 못 밝히는 이것"

◆ 문재인 대 손수조 16번 여론조사 결과를 보니

◆ 강민경 반전몸매 "청순한데 아찔해"

◆ 주식투자 3개월 만에 원금회복 후 10억 번 사연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