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호 판사, 박 검사에 직접 청탁전화"

구교형 기자 입력 2012. 3. 2. 00:04 수정 2012. 3. 2. 11: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정당국 관계자 확인

새누리당 나경원 전 의원의 남편인 김재호 서울동부지법 판사(사법연수원 21기)가 박은정 인천지검 부천지청 검사(29기)에게 2006년 1월 직접 청탁 전화를 걸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1일 "김 판사가 박 검사에게 전화를 걸어 '친일파 나경원, 이완용 땅 찾아주기 등 친일에 앞장섰다'는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김모씨에 대한 고발사건 기록을 조속히 검토해달라고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판사가 박 검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청탁한 것은 법관윤리강령 위반에 해당돼 징계사유가 된다는 게 법조계의 의견이다. 법관윤리강령을 보면 '법관은 타인의 법적 분쟁에 관여해서는 안된다' '법관은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선거운동 등 정치적 중립성을 해치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돼있다.

나 전 의원은 "기소청탁은 없었다"고 밝혔지만 평소 알던 사이도 아니고, 법조 경력이 8년이나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 박 검사는 김 판사의 전화를 '기소청탁'으로 받아들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법조인들은 말했다.

판사가 진행 중인 수사와 관련해 담당 검사에게 직접 전화를 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감찰본부(본부장 홍지욱)는 기소청탁 의혹을 폭로한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측에 수사정보를 유출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박 검사를 상대로 감찰을 벌이고 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의 이재화 변호사는 "박 검사는 선량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본연의 의무를 다한 것"이라며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박 검사의 신분은 철저히 보호돼야 하고 어떠한 보복조치도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구교형 기자 wassup01@kyunghyang.com>

[경향블로그]

[박래용의 '니가 기자냐'] '빽, 돈, 법' 비리주범들의 3대 수습법

[김철웅의 '촌철살인'] 세상에서 가장 깨끗해야 할 사람

[온라인 칼럼] 개그, 개그룰, 개그정치

[정태인 '모지리의 경제방'] 2012년 양대 선거와 한국사회

[유인경의 '수다의 힘']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눈물

[박용채의 '심심상인'] 일본 강제징용 1·2세들 한맺힌 삶

[고영득의 '타박타박 일본'] 인간이길 포기한 731부대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3대 가족 사망사건… 범인 잡고보니, 경악

▶ [단독] 아이 얼굴에 화상… 국물女 결국

▶ "내 애인이 야한 영화에…" 톱스타 결별 충격

▶ 외출하고 오니 동거남과 10대 아들이 숨진채…

▶ "급한데 휴대폰 좀…" 빌려줬더니, 황당

모바일 경향 [New 아이폰 App 다운받기!]|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