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이 뭐기에.. 거리청소 동원, 총포상엔 "문 닫아라"

정환보 기자 2010. 11. 1. 00: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일방 지침' 곳곳 불만"과거식 구태 사고 못벗어나"

서울 강남구는 1일 코엑스 잔디광장에서 '클린데이' 행사를 열고 이후 열흘 동안 대청소에 들어간다. 공무원과 시민, 학생 등 1700여명이 참석하는 대형행사를 시작으로 대청소 기간에는 물청소 차량 12대와 진공청소 차량 8대, 쓰레기 수거차량 130대 등이 총동원돼 도로나 가드레일의 묵은 때까지 벗기는 대대적 '환경미화' 작업을 펼친다. 강남구는 심지어 미세먼지 농도를 선진국 기준치에 맞추기 위해 차도와 보도에 대한 물청소를 확대 실시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강남구가 갑자기 '환경미화'에 나선 것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문이다. 마치 1970년대 '국민동원'의 시대로 돌아간 듯한 분위기다.

강남구는 이미 지난 7월에도 구청 공무원 580여명과 관내 경찰관 50여명을 차출·동원해 원성을 산 바 있다.

회의장인 코엑스 인근 기업체에 다니는 이모씨(33)는 "진작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방식을 도입했으면 좋았을 텐데, 행사를 코앞에 두고 '동원성' 행사를 벌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오피스텔 성매매·키스방 등 강남 일대에 뿌려지는 광고 전단지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가 이례적으로 인쇄업자까지 입건했다. 이 일대에는 평상시에도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전단지가 밤마다 무차별 살포돼 많은 시민들이 단속 자체엔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G20 행사에 맞춘 이벤트성 단속에 그치지 않을까 염려하는 이들도 있다. 경찰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선정릉·선릉역 주변에 대한 성매매 전단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인근 강남역과 역삼역 일대에는 여전히 수많은 종류의 불법 전단지가 길바닥에 나뒹굴고 있는 상태다.

회의장과 지리적으로 떨어진 영세업체들도 영업제한을 받게 돼 불만이 크다. 총기류 반입·반출 엄금을 이유로 회의주간인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전국의 실탄사격장과 총포사 등에는 사실상 영업제한 방침이 통보됐다.

서울 중랑구의 한 총포사는 "수렵철을 앞두고 한창 공기총이 많이 팔리는 시기인데 경찰이 1주일 동안 무기고를 완전 봉인하겠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총기는 총포사에서 사더라도 무조건 경찰서에 보관하고, 수렵할 때만 신고를 하고 반출할 수 있다. 한 총포사 주인은 "경찰·국정원 등에서 수시로 상태를 점검하는 통에 매출이 크게 떨어진 상태"라고 전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박주민 변호사는 "관에서 정한 일방적 방침 위주로 행사준비가 진행되는 것은 정부가 아직도 구태의연한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정환보 기자>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