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MBC, 민주통합당 토론회 중계 거부 왜?

김주명 2012. 1. 5. 18: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 윤지나 기자]

KBS와 MBC가 오는 6일로 예정된 민주통합당 당 대표경선 토론회 중계를 일방적으로 거부해 파문이 일고 있다.

KBS와 MBC는 표면적으로는 '회사사정상 중계가 어렵다'고 밝히고 있지만 KBS는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MBC는 미디어렙법과 관련해 민주통합당에 대한 보복성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공영방송의 자사이기주의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민주통합당에 따르면 당초 지상파 3사는 공동으로 6일 TV토론회를 방송하기로 추진했다.

하지만 KBS는 지난해 12월 29일 민주통합당에 "사내 사정상 1월 6일 방송이 어려우며 민주통합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 TV토론회를 재검토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이어 MBC도 민주당 행사의 중계가 어렵다는 입장을 민주통합당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관방송사인 KBS와 MBC가 중계거부 입장을 보인 가운데 SBS는 양사와 맺은 협약으로 인해 중계가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당 지도부 경선때마다 진행되던 방송3사 합동TV토론회는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KBS 측은 총선을 3개월을 앞두고 민주통합당 경선토론을 방송할 경우 한나라당에도 뭔가 해줘야 하는 부담 때문에 중계 번복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은 KBS 수신료 인상 반대에 대한 일종의 보복이라고 보고 있다.

MBC 역시 최근 뉴스보도프로그램의 첫 머리부터 여러 꼭지의 리포트를 통해 민주통합당의 입장을 비판해온 만큼, 중계 거부도 이에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고 있다.

KBS의 중계 거부 사실이 알려지면서 KBS 내부에서도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5일 성명을 내고 "'민주통합당이 KBS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고대영 보도본부장의 발언은 민주통합당이 수신료 인상에 협조하지 않고 있으니 중계방송을 해줄 수 없다는 말"이라며 "MBC는 미디어렙, KBS는 수신료 때문에 방송을 미끼로 야권을 압박하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KBS노조는 또 "민주통합당 토론회 중계를 예정대로 방송해야 한다"며 "방송 편성을 거래의 대상으로 삼는 야바위꾼 같은 행태를 내던지고 공영방송의 본분에 충실하기 바란다"고 사측의 조치를 비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방송사의 이해와 맞지 않다고 반드시 해야 할 보도를 하지 않겠다고 협박하는 것은 방송사이기를 포기하는 행태"라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5일 성명을 내고 "KBS와 MBC측이 회사 사정을 이유로 당대표 선출을 위한 생방송 토론회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책임있는 공영방송사로서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며 "지금이라도 KBS와 MBC는 방송의 형평성을 준수하는 차원에서라도 민주통합당의 방송토론회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라고 토론회 중계 추진을 촉구했다.

jina13@cbs.co.kr

민주, 방송거부 KBS·MBC에 "본분망각"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