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사건' 해병대 소초 총기관리 '엉망'(종합)

김연숙 입력 2011. 7. 5. 19:54 수정 2011. 7. 5. 19: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관함 열어둔채 자리비워..열쇠 분리보관 안해

軍 "31일까지 전 부대 정밀진단"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지난 4일 해병대 해안 소초에서 발생한 총기 사건 당시 총기관리에 결정적인 허점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5일 해군 조사본부가 발표한 중간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고 발생 직전인 오전 10시∼10시20분께 상황실을 지키고 있어야 할 상황부사관은 자리에 없었다. 상황병 이승렬 상병(20)은 정상적인 소초 주변 및 외곽 근무지 순찰을 하던 중이었다.

이 사이 사고자 김 모 상병(19)은 총기보관함에서 K-2 소총을 꺼내고 간이탄약고에서 실탄 75발과 공포탄 2발, 수류탄 1발 등을 절취했다.

이어 11시40분∼11시50분께 제2생활관(내무반)으로 가 잠자고 있던 전우들을 향해 총을 쐈다.

국회 국방위원회 신학용(민주당) 의원실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당시 상황부사관은 총기보관함을 열어둔 채 밖으로 담배를 피우러 나갔다. 그는 근무에 투입되는 교대자에게 소총을 지급하기 위해 보관함을 개방했다가 소초에서 철수하는 근무자가 반납하는 소총을 넣겠다며 보관함을 그대로 열어뒀다.

규정상 총기보관함에 이중 잠금장치를 해 상황부사관과 상황병이 열쇠를 각각 1개씩 보관하게 돼 있지만 당시 상황부사관이 열쇠 2개를 모두 지니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관련 규정을 지키지 않은 허술한 총기 관리가 이번 사건의 피해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

한 번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총기의 특성상 무엇보다 철저한 주의와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문제가 이번 소초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라는 점은 최근 군 내에서 일어난 사건사고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지난 6월 한 달간 언론에 알려진 군 내 총기 사고만 수차례다. 지난달 15일 백령도 해병대 6여단 소속 이 모(20) 상병이 K-2 소총 실탄에 맞아 숨졌고 19일 강원도 철원군 모 부대 경계초소에서는 총기사고로 박 모 이병(20)이 그 자리에서 사망했다.

13일에는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 모 부대 생활관 복도에서 하사가 대검이 장착된 K-2 소총을 들고 이를 생활관에 내버려둔 병사를 질책하다가 우발적으로 허벅지를 찌른 일도 있었다.

앞서 2005년 6월에는 경기도 연천군 전방경계초소(GP) 내무반에서 김 모 일병이 K-1 소총을 난사해 8명을 숨지는 대형 참극이 발생한 바 있다.

군 당국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오는 31일까지 전 부대를 상대로 정밀진단을 하는 등 총기 및 탄약관리 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nomad@yna.co.k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