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군사협정 체결 검토

2010. 11. 9. 20: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방부 "北비상사태 대비"

국방부가 일본과 군사비밀보호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9일 "우리 정부는 21개국과 군사비밀 보호에 관한 협정 혹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며 "일본과는 이 같은 협정이 없어 체결의 필요성과 절차 등에 대해 실무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기타자와 도시미(北澤俊美) 방위상은 이날 한국과 방위 비밀의 보전·교환에 관한 규칙을 포괄적으로 정한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의 체결을 놓고 협의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기타자와 방위상은 이날 각료회의 직후 "북한의 비상사태에 대비해 군사전략과 관련 정보를 한국과 일본이 상호 교환할 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기타자와 방위상은 관련 협의를 위해 연내 한국을 방문할 뜻도 내비쳤다.

그러나 국방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자료 수집 단계에 있으며 아직 일본 측과 만나 대화를 나누는 단계로까지 진행되지는 않았다"면서 "북한의 비상사태나 중국의 위협을 염두에 두고 (한일 군사비밀보호협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는 사실과 다르며, 정부 차원의 협정으로 할지 아니면 국방부 차원의 양해각서로 할지도 결정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박병진 기자, 도쿄=김동진 특파원

[Segye.com 인기뉴스]

◆ 코엑스 '알몸 기습시위'…외국인 등 2명 붙잡아◆ 이태곤-오승현, 임예진 소개로 1년째 열애◆ "엉덩이 대주면 어때서…" 막장 경찰 논란◆ 나경은 "유재석 아내로 얻은 유명세 부담됐다"◆ '짐승도 이렇게는…' 친부·백부가 5년간 성폭행◆ 마약갱단, 관광객 머리 잘라 무참히 살해 '경악'◆ 신경민 앵커, '뉴스데스크' 비판 오상진에게…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릎관절염 무료수술 캠페인] [렉스다이아몬드의 '슈퍼샤인'을 잡아라]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