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용 "4대강사업 동원 군인 일부 부상"

입력 2010. 10. 3. 10:46 수정 2010. 10. 3. 10: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천안함 비상사태 중 4대강 쓰레기줍기에 군 동원"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4대강 사업에 동원된 사병 중 일부가 중상을 입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천안함 사태로 군에 비상이 선포된 가운데서도 수십만명의 군인이 4대강 유역의 쓰레기 줍기에 동원돼 병력 운용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 국방위원회 신학용(민주당) 의원이 군으로부터 제출받은 `4대강 건설지원단 진료 결과' 자료에 따르면 올해 6~7월 4대강 건설지원 작업 도중 병사 4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중대 소속 A일병은 6월19일 작업 중 차량사고로 허리뼈가 삐끗하면서 군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 재차 진료를 받기로 했다.

덤프중대 소속 B상병 역시 같은달 20일 차량사고로 허리에 염증이 생겼다.

같은 중대 C상병은 7월9일 작업 중 오른쪽 아래팔이 부러지는 사고를 당해 대구의 한 민간병원으로 옮겨져 엑스레이와 컴퓨터단층(CT)촬영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역시 덤프중대 D상병은 같은 날 오른쪽 허리뼈 일부가 부러지는 중상으로 엑스레이를 찍고 깁스를 했다.

한편, 국방부가 제출한 `군 환경정화활동 실적 현황' 자료에 따르면 육해공군과 국방부 직할부대 소속 장병 약 43만명이 올해 3~4월, 5~6월 환경정화활동에 동원됐다.

이들 중 상당수는 4대강 54개 지류의 쓰레기 줍기에 참여했으며 특히 3월26일 발생한 천안함 사태 이후에도 천안함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해군 작전사령부와 제2함대 사령부에서 각각 1천792명과 173명이 쓰레기 수거 작업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학용 의원은 "병역 의무에 집중해야 할 군인들이 4대강 사업에 동원되고 이 중 일부 병사가 사고를 당한 것은 군 당국의 책임"이라며 "천안함 사태 이후 비상시기에도 수많은 군인들을 4대강 주변의 쓰레기를 줍는데 동원할 정도로 여유를 보이면서도 병사 숙련도 부족을 이유로 이미 결정됐던 군복무기간 단축을 다시 늘리겠다는 건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south@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