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책인사 불가피" 떨리는 軍

박성진 기자 2010. 5. 21. 18: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기인사 때 문책 여부 촉각"군심 고려 소폭만" 은근 기대

천안함 침몰사건에 대한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가 끝난 데 이어 감사원의 군 직무감사 중간결과 보고가 최근 청와대에 제출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군은 천안함 사건으로 연기된 정기인사의 방향에 주목하고 있다. 군은 내부적으로 문책 인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면서도 합조단의 조사가 지난 20일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청와대가 군의 안정과 함께 군심을 추스르기 위해 문책 인사 폭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안함 사건으로 연기된 군 정기인사를 실시하면서 상징적인 인사 몇명만 교체하면 자연스럽게 문책 인사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국방부 내부에서는 김태영 국방장관이 이미 오래전에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상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태 수습과정에서 보여준 능력을 감안할 때 유임설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때 군내 인사태풍 소문이 돌면서 일부 인사는 '줄대기'에 나서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영 장관이 지난 4일 전군주요지휘관회의에서 "이 와중에 인사운동을 하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경고하겠다"는 발언도 이들을 겨냥한 것이었다.

한편 사후 사건 수습과정에서 드러난 지휘체계의 문제점 못지않게 최근에는 군 정보 파트의 사전 도발에 대한 징후 분석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던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도 향후 인사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군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황원동 국방부 정보본부장은 21일 국방장관의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지난 3월 초에 북한 연안에서 일부 잠수정 훈련이 탐지됐으나 우리 해역으로 침투, 도발 행위까지 연결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다"며 "현재 정황으로 볼 때 그 당시 훈련의 일부가 도발을 위한 연습이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3월 초는 동계 결빙기로 잠수정 훈련은 매우 이례적이었는데 이를 간과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북 잠수정의) 기지 이탈을 식별했지만 영해 침범 도발을 예상치 못했다"고 말했다.

<박성진 기자>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