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검출화약, 北어뢰 추진화약 성분과 동일"

입력 2010. 5. 18. 08:52 수정 2010. 5. 18. 09: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軍, 천안함 침몰원인 '北어뢰' 판단, 결정적 물증 확보정부관계자 "軍당국, 강경한 수준의 대북성명 준비 중"(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천안함 침몰사건을 규명 중인 민.군 합동조사단은 천안함이 북한 어뢰에 의해 침몰했다는 결정적인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군당국은 합조단 조사결과 발표 후 강경한 내용의 대북 성명을 발표할 계획이다.군 고위 관계자는 18일 "천안함의 절단면과 해저에서 수거한 금속 파편을 비롯한 화약성분을 분석한 결과 북한의 어뢰에 의한 공격을 단정할 수 있는 결정적 물증을 확보했다"면서 "7년 전에 수거한 북한의 훈련용 어뢰 화약과 이번에 천안함에서 수거한 화약성분이 유사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서해 연안에서 수거한 북한의 훈련용 어뢰는 탄두는 없지만 프로펠러를 움직여 추진할 때 사용하는 화약이 있으며 이 화약과 천안함 연돌(연통)과 해저에서 수거한 화약성분이 같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합조단은 최근 천안함 연돌과 해저 모래에서 어뢰 탄두에 사용되는 화약성분인 RDX를 검출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비록 RDX는 서방과 동구권에서 모두 사용되기는 하지만 화약을 제조할 때 사용하는 성분 비율은 나라마다 다르다"면서 "사람으로 따지자면 일종의 손가락 지문을 확보한 셈"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합조단은 미국 등을 통해 110여 개국의 화약 샘플을 확보해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훈련용 어뢰 외피 및 프로펠러 재질과 천안함 절단면과 해저에서 수거한 금속파편을 비교 분석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일부 파편은 서로 유사하고 다른 것도 있는 등 막바지 분석 단계에 있다"고 전했다.

군 당국은 화약과 파편 성분 분석 결과, 북한의 어뢰에 의해 천안함이 침몰한 정황이 드러난 만큼 강경한 수준의 대북성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threek@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