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서 검출된 화약성분 'RDX'는

입력 2010. 5. 7. 16:00 수정 2010. 5. 7. 16: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뢰아닌 어뢰서 사용..폭발력 TNT보다 강력(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군 당국이 검출에 성공하면서 천안함 사건을 풀어줄 핵심열쇠로 주목받고 있는 `RDX'는 화약성분의 일종이다.

민.군 합동조사단은 선체 폭발지점 상단의 연돌 부분과 함체가 침몰한 해저에서 극소량의 RDX를 검출해내는 데 성공하고 이를 정밀분석하고 있다.

`사이클로나이트(cyclonite)'로 불리는 RDX(Research Department Explosive)는 독일에서는 헥소겐(hexogen), 이탈리아에서는 T4로 불린다. 영국에서 RDX로 이름이 붙여져 전 세계적으로 범용되고 있다.

1898년 독일의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헤닝 박사에 의해 처음 발견됐고, 이후 특허를 얻어 폭약으로 기능하게 됐다. 이후 사용되지 않다가 2차대전 당시 각국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무기화됐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화약인 TNT(Trinitrotoluene)보다 점화속도가 50배에 달해 폭발력도 더 강하지만 비교적 안전하고 제조에 큰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개발된 극비공법으로 미국에서 대량생산됐다.RDX는 단단한 백색의 결정성 고체로 물이나 알코올 등에 녹지 않으며, 비군사용으로는 주로 발파용 뇌관으로 사용된다. 감도가 워낙 좋아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종종 다른 물질과 혼합한다.

지난 2006년 인도 뭄바이 철도 테러에 사용된 폭탄의 주성분도 RDX였다.수중무기 중에서는 어뢰에는 사용되지만 기뢰에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게 폭약 전문가들의 견해다.

따라서 군 당국은 검출된 화약성분의 동위원소 분석 등을 통해 정밀검사를 거치면 사용국이나 제조국을 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RDX로 무기를 제조하는 국가가 워낙 광범위한데다 만일 이번 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면 자체 생산한 어뢰를 사용하지 않았을 수도 있어 제조국이 나오더라도 북한이 사용했다는 증거로 들이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우리 군 역시 어뢰에는 RDX 성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honeybee@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