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국방, 침몰사건 "北 개입가능성 배제안해"(종합)

2010. 3. 29. 18: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뢰보다 北기뢰 흘러왔을수도"..軍, 기뢰폭발에 무게"한국軍 기뢰의한 폭발가능성 적고 초동작전 비교적 완벽""함미.함수 두드렸지만 무반응..실종자 생존가능성 약할지도"(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 군 당국은 29일 지난 26일 서해 백령도 인근에서 발생한 초계함 `천안함'의 침몰 원인과 관련, 북측 기뢰에 의한 폭발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채 사고 원인 규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또 이날 반파된 함미가 가라앉은 위치를 파악하고 잠수요원들을 투입, 선체 내 진입을 시도하는 등 필사의 구조작업을 펴고 있으나 생존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김태영 국방장관은 이날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 천안함 침몰이 북측 부유 기뢰 폭발이 원인일 가능성을 묻는 한나라당 김영우 의원의 질의에 "북한은 6.25 당시 4천여기의 기뢰를 구소련으로부터 수입해 3천여기는 동해와 서해에 설치했다"면서 "북한 기뢰가 흘러들어와 우리 지역에 있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반잠수정에 의한 어뢰공격에 대해서도 "반잠수정도 2발의 어뢰를 싣고 있어서 적정거리에서 (발사가) 가능하기에 그런 가능성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정부나 국방부 할 것 없이 북한의 개입 가능성이 없다고 한 적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군 관계자는 오전 열린 민주당 긴급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보고 자료를 통해 사고 원인을 ▲잠수함의 어뢰공격, ▲반잠수정의 어뢰공격 ▲탄약고 발발 ▲기뢰에 의한 피격 ▲암초에 의한 좌초 등 5가지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의 사고원인 규명 결과 북한과의 연계 가능성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남북관계 경색 등 큰 파장이 예상된다.

김 장관은 "어뢰 공격으로 판명나면 군사적 보복도 고려할 수 있나"라는 한나라당 김동성 의원의 질의에 "평가 이후의 사안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그런 조치는 충분히 검토하고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고 후 북한의 태도와 관련, "북한이 어떤 짓을 해 놓고 그것을 감추기 위해서 (침묵)할 수도 있고, 또 오해를 안 받기 위한 행위이거나 도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면서 "모든 것을 고려하고 있고, 이럴 때일수록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그러나 한국군 기뢰 폭발이 침몰 원인일 가능성에 대해선 "과거에 폭뢰를 개조, 적의 상륙을 거부하기 위한 시설을 해 놓은 게 있었는데 다 수거했다"면서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한미 독수리훈련과 천안함 침몰사건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서로 연관성이 없다"며 천안함 침몰 원인이 한미합동 군사훈련 중에 발생한 오폭일 수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일축했다.

국방부 원태재 대변인은 "한마디 확인도 없이 일종의 유언비어를 의도적으로 쓴 것 같다"며 "관련 기사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고 발생 직후 최원일 함장의 대응 등 초동대처 논란과 관련해 김 장관은 "초동작전은 비교적 완벽하게 이뤄졌다"며 "최 함장은 집결한 승조원 20명을 지휘해 30명을 구출해내는 영웅적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실종자 수색을 본격화하고 있는 군은 이날 오전 9시께 실종자 46명의 상당수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함미 위치에 `부이'를 설치하는 등 함정이 가라앉아 있는 위치를 파악한 뒤 탐색을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이날 오후에는 잠수요원들이 함미에 접근하는 데 성공했으나 아무런 반응이 없어 선체 내로 진입을 준비 중이어서 구조작업에 돌파구가 열릴지 주목된다.

jahn@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