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겉으론 '독도 중립'..실제론 일본 편들기

2008. 7. 30. 08: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한국 실효적 지배 굳어지자 30년전 '리앙쿠르 록스' 지정

일 80년대 이후 '분쟁화 외교'·로비…표기 변경 일조한 듯

미국 정부가 지명위원회의 독도 주권 표기 변경을 계기로, 독도에 대한 한국의 영토주권은 고사하고 실효적 지배까지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미국은 외면상 독도 문제에 중립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사실상 한국의 독도 주권을 인정하지 않고 일본 편을 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애초부터 독도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한국에 우호적이지 않았다. 오히려 미국은 독도의 분쟁화를 근본적으로 초래한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다. 2차대전 종전 뒤 더글러스 맥아더 연합군 사령관은 독도를 일본이 반환해야 할 섬들에 포함한 포고령을 발표했다. 2차대전 종전조약인 샌프란시스코 조약의 5차 초안까지도 독도는 일본이 한국에 반환할 영토에 포함됐으나, 6차 초안에서 일본령으로 오락가락하다가 최종적으로 독도에 대한 언급이 사라졌다. 결국 이 조약에선 제주도와 거문도, 울릉도만 조선령으로 언급됐다. 중국 공산당이 중국을 장악하자, 동아시아 자본주의 진영의 보루인 일본과 동맹을 강화하기 위한 배려로 풀이된다.

1951년 8월 딘 러스크 국무부 극동차관보는 독도 영유권에 대한 양유찬 주미대사의 문의에 대해 "무인도인 이 바위섬은 일본 영토"라고 회신했다. 미군은 52년 미-일 행정협정에 근거해 '다케시마'(독도)를 폭격훈련장으로 지정했고, 일본 외무성이 이를 고시했다. 미국의 이런 입장은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주요 근거자료이다.

54년 밴 플리트 극동특사는 "독도가 일본 영토이지만, 미국은 분쟁에 개입하지 않아 왔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한 이후, 미국 정부는 외견상 중립적인 불개입 쪽으로 태도를 바꿨다. 그 후 독도에 대한 한국의 실효적 지배가 굳어지자, 77년 미국은 독도·다케시마·리앙쿠르 록스로 혼용해온 지명을 리앙쿠르 록스로 지정해 중립적 태도를 강화했다.

결론적으로 미국은 종전 이후 한번도 한국의 독도 주권을 인정하지 않았다. 미국의 이런 입장이 지명위의 독도 명칭과 주권 표기에 반영되지 않다가 뒤늦게 반영된 것은 최근의 상황과 관련이 있다는 해석이 유력하다. 80년대 이후 집요하게 전개되고 있는 일본의 독도 분쟁지역화 외교와 로비활동에 미국이 움직였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실제로 곤잘로 갤리고스 국무부 부대변인은 28일 독도 주권 표기 변경과 관련해 "독도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미 정부기관들이 독자적으로 독도에 관한 내부 문건 정리와 지명 사용이 정부의 정책과 일관되는지 확인 점검하는 것을 촉발했다"고 말했다.

독도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미-일 관계에 따라 변화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즉, 미-일 관계의 중요성이 커질 때 독도에 대한 미국의 정책이 일본 쪽으로 기울었다. 50년대 중국 공산화와 한국전쟁 등 냉전이 극성을 부릴 때 미국은 독도에 대한 일본의 주권을 인정했다. 그러나 60~70년대 남북관계가 악화하고 한국의 대소 봉쇄 기지로서의 중요성이 커지자, 독도에 대한 중립적 태도를 취하며 한국의 실효적 지배를 지지하는 듯한 자세를 보였다. 조지 부시 행정부 들어선 동아시아에서 미-일 동맹의 중요성이 커지고 한-미 관계는 그 하위 파트너로 들어갔다. 더욱이 최근 들어 한-미 관계는 불편한 일이 많았다.

최근 미 지명위의 독도 주권 표기 변경은 이런 한-미-일 삼각관계의 역관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이번 독도 주권 표기 변경 사태는 동아시아에서 미국의 안보전략이 일본 중심으로 크게 기울어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워싱턴/류재훈 특파원 hoonie@hani.co.kr

세상을 보는 정직한 눈 <한겨레> [ 한겨레신문 구독| 한겨레21 구독]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