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서해상서 단거리 미사일 3회 발사(종합2보)

입력 2008. 3. 28. 11:52 수정 2008. 3. 28. 16: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합참 "성능확인.운용능력 향상 차원"(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한이 28일 오전 10시30분께 서해상에서 단거리 미사일을 세 차례에 걸쳐 수 발을 발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합참은 이날 "오늘 오전 중에 서해상에서 북한의 단거리 유도탄(미사일)이 발사됐다"면서 "이번 발사는 유도탄 성능확인 및 운용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미사일은 서해 남포 인근 해상에 있던 함정에서 북측 육지방향인 북동쪽으로 모두 3회 발사됐지만 1회에 몇 발의 미사일이 발사됐는 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어 정확한 발사 기 수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

북한이 그간 함정에서 주로 사거리 46km의 함대함(스틱스) 미사일을 발사해왔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같은 종류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합참 관계자는 이와 관련, "발사된 위치나 수량, 발사 방향 등은 첩보 입수 과정이 노출될 우려가 있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의 한 당국자는 "북한이 사거리 46km의 함대함 미사일 3발 정도를 발사했다"고 말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작년 6월27일 KN-02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 발사 이후 9개월만이다.

군 및 정부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동계훈련 차원에서 이뤄졌는 지, 개성공단의 남측 인력 철수 요구 등과 맞물려 대남 압박수위를 높이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면밀히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작년 말부터 실시되고 있는 동계훈련과 맞물려 함정에 장착된 단거리 유도탄의 성능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 동계훈련 쪽에 무게를 실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통상적인 훈련으로 보이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다만 북한도 남북관계의 경색을 바라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5일 오전부터 26일 낮 12시까지 서해 남포 해상 일대에 민간선박에 항행금지령을 선포하고 사거리 46km의 스틱스 대함 미사일을 장착한 150t급 유도탄고속정 1척을 대기시킨 채 미사일을 발사하려다 중단한 바 있다.

threek@yna.co.kr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magicⓝ/show/ez-i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