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훈련체제로 바뀐 예비군 훈련장 가보니

2009. 3. 4. 04: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약진 앞으로!"

3일 오후 2시 경기 남양주시 57사단 미금·금곡 예비군 훈련장. 손에 M-16 서바이벌건을 든 예비군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각각 10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나눠 시가지전투 훈련에 한창인 가운데 공격조에 편성된 예비군들이 고지를 빼앗기 위해 스스로 전술을 세운다. 분대장의 수신호가 내려지자 팀원들이 신속하게 훈련장 내 모형건물 이곳저곳에 몸을 숨기며 고지로 다가선다.

이를 발견한 수비조 예비군들이 '발사'명령과 함께 페인트탄을 사격한다. 결과는 수비조의 승리. 훈련에 참가했던 노승국(32)씨는 "마치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 같아 재미있었다."면서 "군 제대 후 가물가물해지던 군사 전략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예비군 훈련이 달라졌다. 국방부는 예비군의 실전전투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올해부터 훈련강도를 강화하기로 했다. 육군본부 예비군 훈련과장인 홍명기 대령은 "'국방개혁 기본계획'에 따라 감축되는 현역군의 전투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300만 예비군의 정예화가 필수적"이라면서 "예비군 전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훈련프로그램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예비군훈련 활성화를 위해 측정식 합격제와 쌍방향 서바이벌 훈련을 도입했다. 홍 대령은 "앞으론 사격, 시가지전투 등에 참가한 예비군들을 지휘관이 평가해 정해진 성적 이상을 거둬야만 훈련을 종료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그동안 제한적으로만 실시되던 시가지전투 훈련 방식을 개선, 예비군들이 직접 전술을 세우고 훈련에 임하게 해 참여도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이를 위해 지난해 410억원이었던 예비군 훈련 예산을 465억원으로 13.4% 올려 편성했다.

그러나 국방부의 예비군 전력 향상 계획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평화재향군인회 표명렬 회장은 "예비군 훈련 강화는 보여주기식 군사행정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표 회장은 "오늘날 군사력을 결정하는 건 병력수가 아닌 무기"라면서 "현역병이 감군된다고 예비군 훈련 강도를 높이는 건 논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훈련이 진행된 현장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들렸다. 예비군 훈련을 직접 지휘한 한 장교는 "훈련 방식이 바뀌어도 정작 훈련에 임하는 예비군들의 태도는 바뀐 게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훈련성과를 기대하는 건 무리"라고 지적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다른 기사 보러가기]

돈 쓸 곳 많은데… "아빠가 울고 있다"

김태동 통곡 먹혔나 '금산분리 완화' 무산

MB정부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레드 썬!'

영어마을 향하는 행안부 행정인턴 '부럽네'

개울가서 먹던 추억의 맛…옥천 '생선국수'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제8회 서울신문 하프마라톤대회 참가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