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상 "독도 불법 점거·지배되고 있다"

김종현 2011. 9. 6. 08: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 일본의 신임 외무상이 독도가 불법적으로 한국에 점거돼 있다는 자국 정부의 공식 입장을 되풀이했다.

아사히신문은 6일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외무상이 자사와의 인터뷰에서 독도와 쿠릴열도(일본 명칭은 '북방영토')가 "법적 근거없이 점거ㆍ지배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겐바 외무상의 이런 발언은 자민당 정권때부터 이어지고 있는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공식 입장이다.

겐바 외무상은 중국과 영토 갈등을 빚고 있는 센카쿠(尖閣)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 釣魚島 > )에 대해서는 "영토 문제가 존재하지않는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과 중국간에 오해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예기치않은 사태에 대비해 위기관리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과의 정부간 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선 남북 대화를 면밀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해 한국과 북한간 대화를 지켜보면서 일본-북한간 협의 시기를 탐색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미국과의 외교 현안인 후텐마(普天間) 기지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미 합의에 근거해 진전시켜 나가겠다" 밝혀, 오키나와(沖繩)현 헤노코로 이전하기로 한 기존의 미일 합의를 준수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는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여 문제에 대해서는 "가장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판단을 하겠다"면서 "일본으로서는 매우 중요한 기로에 있다"고 밝혀 TPP 참여를 검토하겠다는 견해를 시사했다.

겐바 외무상은 지난 2일 조각에서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에 의해 외교 수장으로 발탁됐다.

kimjh@yna.co.kr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