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수소탄 핵실험 전격 실시.."성공적으로 진행"(종합)
조선중앙TV "첫 수소탄 시험 성공" 특별중대 발표
(서울=연합뉴스) 정규득 이상현 기자 = 북한은 6일 첫 수소탄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조선중앙TV는 이날 낮 12시30분(평양시간 낮 12시) 특별 중대 보도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조선중앙TV는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셈법에 따라 주체105(2016)년 1월6일 10시 주체조선의 첫 수소탄 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이어 "우리의 지혜, 우리의 기술, 우리의 힘에 100% 의거한 이번 시험을 통하여 우리는 새롭게 개발된 시험용 수소탄의 기술적 제원들이 정확하다는 것을 완전히 확증하였으며 소형화된 수소탄의 위력을 과학적으로 해명하였다"고 주장했다.
또 "수소탄 시험은 미국을 위수로 하는 적대 세력들의 핵위협과 공갈로부터 나라의 자주권과 민족의 생존권을 철저히 수호하며 지역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담보하기 위한 자위적 조치"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방대한 각종 핵살인무기로 우리 공화국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침략의 원흉 미국과 맞서고 있는 우리 공화국이 정의의 수소탄을 틀어쥔 것은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자위적 권리이며 그 누구도 시비할 수 없는 정정당당한 조치로 된다"고 덧붙였다.
조선중앙TV는 이번 시험과 관련해 "우리 핵무력 발전에 보다 높은 단계"라고도 언급했다.
조선중앙TV는 "미국의 극악무도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근절되지 않는 한 우리의 핵개발 중단이나 핵포기는 하늘이 무너져도 절대로 있을 수 없다"면서 "우리 군대와 인민은 주체혁명위업의 천만년 미래를 믿음직하게 담보하는 우리의 정의로운 핵억제력을 질량적으로 부단히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이전과 달리 이번 핵실험 사실을 미국과 중국에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이번 수소탄 핵실험 발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양강도 백암군 인근에서 지진이 감지된 지 2시간 만에 나왔다.
wolf85@yna.co.kr
- ☞ '응팔' 이동휘, 9살 연하 모델 정호연과 열애
- ☞ "왜 속옷만 입은 내 사진 밴드에 올려" 동창생 살해
- ☞ "왜 웃어" 창원 조폭 울산서 시민 집단폭행…5명 구속
- ☞ [북 수소탄실험] '증폭핵분열탄' 가능성
- ☞ "반성할 시간 줄테니 시계 맡겨라"…범행현장 돌아온 도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북 수소탄실험> 국방부, 오후 2시 與최고위에 정보보고(종합)
- <북 수소탄실험> "수소탄 성공" 기습발표..한반도정세 급랭
- 북한 핵개발 일지
- 기상청, 북한 지진 규모 4.3에서 4.8로 상향(속보)
- <북 수소탄실험> 더민주, 北 수소탄 핵실험 발표에 비상회의 소집
- "사랑해요" 사고 전날이 마지막…헬기 순직 조종사 아내 오열 | 연합뉴스
- 미얀마서 규모 7.7 강진…건물 다수 붕괴·대규모 사상자 발생(종합2보) | 연합뉴스
- "기부 안하나요"·DM 발송도…유명인에 산불 피해지원 강요 논란 | 연합뉴스
- 아시아나 필리핀발 인천행, 기장이 여권 잃어버려 15시간 지연 | 연합뉴스
- 억만장자 베이조스 재혼에 설레는 베네치아…"수백만 유로 특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