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KF-X 21개 기술 11월중 美수출승인' 방사청 주장 '거짓'

2015. 11. 24. 09: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개 기술항목'에는 수백개 기술 포함..미국측 거부할 기술도 있을 듯 내주 초 방사청 협상단 방미..美 수출승인 여부 내년으로 늦춰질 듯
KF-X 형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21개 기술항목'에는 수백개 기술 포함…미국측 거부할 기술도 있을 듯

내주 초 방사청 협상단 방미…美 수출승인 여부 내년으로 늦춰질 듯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에 필요한 21개 기술 항목에 대한 미국 정부의 수출 승인이 이달 중 날 것'이라고 했던 방위사업청의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났다.

특히 미측은 우리 정부가 요청한 21개 기술 항목에 대해 '한국이 원하는 기술을 좀 더 분명하게 세분화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밝혀져 미측의 수출승인 여부에 대한 결정이 내년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4일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의 기술담당 이사 등 관계자 4명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방위사업청을 방문해 KF-X 개발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요청한 21개 기술 항목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또 미국측 관계자들이 우리 정부에 "21개 기술 항목을 두루뭉술하게 요구하지 말고 한국 정부가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세분화해 달라고 말했다"고 이 소식통은 설명했다.

방사청은 KF-X 개발에 필요한 4개 부문의 체계통합기술을 미측에 요구했다가 거절당하고 나서 국회 국방위 보고와 언론설명회 등을 통해 수차례 '21개 기술 항목을 추가로 요구했으며 11월 중 이에 대한 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혀왔다.

하지만 21개 기술 항목은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수백 개의 기술로 나뉘는데 이 기술 중 우리가 필요한 기술을 식별하고 협의하는 데만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이달 중 21개 항목에 대한 미국 정부의 수출 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혀왔던 방사청의 주장은 또 거짓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방사청은 오는 30일께 방사청 고위관계자를 단장으로 하는 협상단을 미국에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단은 미국의 방산기술통제본부(DTSA)와 록히드마틴 관계자들과 만나 21개 항목 중 우리 정부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기술 항목을 제시할 계획이다.

정부 소식통은 "21개 기술 항목 가운데 우리가 필요로 하는 세부 기술을 식별해 미측에 제시할 것"이라면서 "구체화된 기술에 대해 미측과 TAA(기술지원합의서)를 체결할 때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소식통은 "우리가 요구하는 기술을 세분화했다고 하더라도 미측은 이들 기술 하나하나에 대해 수출 승인할지를 국가별로 기준을 달리 정하고 있다"면서 "어떤 기술은 협의하는 데만 90일 이상이 소요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21개 기술 항목에 대한 미국 정부의 수출 승인 여부는 내년 상반기에나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우리 정부가 요구하는 수백 개의 세부 기술 중 미측이 수출 승인을 거부하는 기술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방사청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미국 측과 만나 21개 기술 항목에 대한 협의가 가속화되도록 요청할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 미국이 줄 것이다 말 것이다라고 예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threek@yna.co.kr

☞ "어디가 닮았나"…테러범 오해받은 모로코여성
☞ 음주감지기 울리자 광안대교 난간 아래로 '풀쩍'
☞ '손연재가 심판매수?' 상습 비방 30대女 벌금형
☞ '알고 지내던 후배 감금·성매매'…무서운 10대들
☞ "화성, 토성처럼 '고리 행성' 된다…태양계 5번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