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日 안보법안 통과되면 자위대 한국行 못 막아"

2015. 9. 18. 14: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시민단체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18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아베 정권에 "집단자위권법안(안보법제)의 강행 처리를 즉각 중단하고 이를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집단자위권법안에는 일본 자위대가 한국의 영토로 들어올 때 한국의 사전 동의나 승인을 얻는다는 규정이 없다"며 "일본 정부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평시에서 유사시에 이르기까지 언제라도 자위대가 한국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한국군의 전시작전통제권을 행사하고 있는 미국의 요구와 (일본이) 결합했을 때 한국은 이를 막을 힘과 장치가 없어, 우리 주권이 일본과 미국에 의해 농단당하는 상황이 현실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베 정권은 집단 자위권 법안을 7월 중의원(하원)에서 처리한 데 이어 이달 17일 참의원(상원) 특별위원회(소위)에서도 통과시켰다. 18일 참의원 본회의도 통과시킬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comma@yna.co.kr

☞ 마약중독 숨진 남편 시신과 마지막 가족사진…"중독위험 고발"
☞ "이것들 다 죽여야 하는데" 김일곤 28명 명단 소지
☞ 미국 10대, 부모에게 술 받아먹다 '음주 과다'로 사망
☞ 애인 낙태시키고 살해한 군인 징역 30년 확정
☞ '대도' 조세형 출소 5개월 만에 또 구속…귀금속 장물 알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