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정밀 유도무기' 전력화 까다로워진다

2015. 3. 8. 07: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에 배치되기 전 품질인증 사격시험 의무화 국외 유도무기, 도입 전 사격시험도 강화키로

군에 배치되기 전 품질인증 사격시험 의무화

국외 유도무기, 도입 전 사격시험도 강화키로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국내 업체가 개발한 정밀 유도무기가 군에 배치되려면 사전에 반드시 품질인증 사격시험을 거쳐야 한다.

방위사업청은 8일 "올해부터 유도무기 품질인증 사격시험을 제도화해 시행한다"면서 "국내에서 개발된 유도무기의 첫 양산품에 대한 품질인증 사격시험을 의무화했다"고 밝혔다.

만약 첫 양산품이 품질인증 사격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전력화 계획이 중지되고 제작 업체는 개발한 유도무기에 대한 하자를 고친 뒤 재차 사격시험을 해야 한다.

이는 국내 업체가 개발한 '불량' 정밀 유도무기가 군에 납품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국산 유도무기가 전력화되는 작업이 더욱 까다로워지게 된 것이다.

작년까지는 방위사업관리규정에 '품질인증 사격시험을 할 수도 있다'고 되어 있어 사실상 전력화 전에 사격시험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의 한 관계자는 "방위사업관리규정에 품질인증 사격시험을 반드시 하도록 의무화했다"면서 "품질인증 사격시험 때 발사 수량을 몇 발로 할지는 현재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국내에서 구매한 유도무기의 운용시험평가를 위한 적정 시험발사 수량도 확정되어 올해부터 시행된다.

방사청은 "유도무기 운용시험평가를 위한 적정 시험발사 수량을 6∼13발 이상으로 설정했다"면서 "선행연구를 통해 적정 시험평가 수량을 검토해 사업추진기본전략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방사청은 국내에서 구매한 정밀 유도무기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목표 명중률에 따라 시험발사 수량을 차등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유도무기의 목표 명중률이 95% 이상이어야 할 때는 6발을, 75%일 때는 12발, 70%일 때는 13발 등으로 차등화했다는 것이다.

이런 제도를 시행한 배경은 한국형 구축함에 탑재된 대잠 로켓인 '홍상어'가 지난 2012년 목표물을 명중하지 못하고 유실되는 등 잇단 하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방사청은 2013년 5월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제도 개선을 촉구한 지 1년 10개월여 만에 제도를 확정해 시행했다.

이밖에 국외에서 정밀 유도무기를 도입할 때는 계약 이전에 반드시 사격시험을 강화하도록 했다.

방사청의 한 관계자는 "국외에서 비싸게 도입한 정밀 유도무기에 하자가 발생하면 배상 등 하자 구상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계약 전에 수락사격시험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외에서 도입한 유도무기가 운영 중 문제가 발생, 하자 구상 청구 후 6개월이 지나면 하자 물품액의 최대 10%까지 '하자구상 지연 배상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국외 업체는 방사청의 하자구상 요청시 30일 이내에 '하자구상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면서 "30일 이내에 하자구상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구상을 촉구하고, 촉구한 후 6개월이 지나면 계약 해지를 검토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threek@yna.co.kr

서울대 합격선 부풀려 경쟁자 쫓으려던 수험생 덜미
가슴 찌르고 엉덩이 때리고…제자 성추행 만화가 집유
"김기종, 범행당일 아침에 흉기 가져가겠다고 생각"
'의연한 대처' 리퍼트 대사의 네이비실 경력 눈길
"남편이나 애인에게 살해당한 여성 작년에만 114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