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산' 트위터서 한국인 김군 언급 "파트너십 원한다"

2015. 1. 19. 23: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트위터에서 자신의 위치를 레바논이라고 소개한 '하산 아부 알리'(이하 하산)가 지난달 14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남긴 글에서 터키에서 실종된 김모(18)군의 실명이 언급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하산은 지난달 14일 트위터 아이디 'adelkaram9'에게 "한국의 김**로부터 이메일이 내게 왔습니다. 나와 파트너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에게 원하는 게 있으면 내 친구에게 글을 남겨 주세요. 여기에."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앞서 경찰은 김군이 터키에 있는 한 인물의 계정과 지난달까지 트위터 PC 버전으로 꾸준히 대화해 왔다고 파악했다.

메시지는 알파벳 사이에 숫자를 섞어 완벽한 해석이 불가능하게 돼 있었지만 '한국'이라는 단어는 확실하게 포함돼 있었다.

단편적인 이 메시지만으로는 트위터 계정의 '하산'이 터키서 실종된 김군이 만나러 갔다는 현지인 펜팔 친구 하산과 같은 인물인지 혹은 동명이인인지 알 수 없다.

메시지에 등장하는 한국인 '김**' 역시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하고자 터키에서 시리아로 밀입국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군과 동일인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김군의 모친이 경찰 조사에서 아들의 터키 현지 친구라고 진술한 '하산'과 같은 이름을 쓰는 이가 트위터 계정에서 실종된 김군의 실명을 언급했다는 것을 단순히 우연이라고 치부해 버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해 경찰은 "수사 선상에서 예상되는 범위에서 별다른 신빙성은 없어 보이는 자료"라며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김군의 어머니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여러 보도로 인해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다. 1분 1초가 아쉬운데 아들 찾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아들이) 길을 잃었는지, 납치인지 답답한 심정이다. 지금 물도 못 마시고 쓰러질 지경"이라며 고통을 호소했다.

wise@yna.co.kr

조현아 "소란 피웠지만 법적 처벌받을 정도는 아냐"
'이병헌 아내' 이민정 "임신했어요…4월에 출산"
가수 김현중, 여친 때려 상해 입힌 혐의로 벌금500만원
"얼마나 잔혹했으면"…살인미수 피고인에 징역 30년 선고
고교생들이 '전자발찌' 성폭행 시도 30대 붙잡아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