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 관리 강화..고성능은 12kg 이하도 신고토록

2014. 4. 4. 14: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무인비행장치 실태 전수조사 계획"

국토부 "무인비행장치 실태 전수조사 계획"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최근 북한이 정찰용으로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기가 파주와 백령도에서 잇따라 발견된 일을 계기로 정부가 무인비행장치(무인기)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는 3일 여형구 2차관 주재 회의에서 무인기 관련 연구기관, 학계, 제작업체 등과 무인기 안전관리 제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현행 안전관리 대상 기준은 12㎏이지만 특정 성능 이상의 무인기는 무게와 상관없이 정부에 신고하도록 하는 등 기준을 현실성 있게 바꿀 예정이다.

무인기의 성능과 비행 지역·목적에 따라 안전관리를 차등화한다. 소유주의 정보를 파악하고자 관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이밖에 비행금지구역 내 무허가 비행 처벌기준은 강화할 방침이다. 지금은 처음 적발됐을 때 과태료가 20만원이며 2회와 3회 이상 적발 시 과태료는 각각 100만원과 200만원이다.

권용복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국토부와 서울지방항공청이 무인비행장치를 실태조사하고 있다. 전수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현장 방문과 안전계도 활동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무인기 안전관리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토대로 올해 안에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무인기는 연료를 제외한 자체중량이 150㎏을 초과하면 무인항공기(항공기급)로, 150㎏ 이하면 무인비행장치(초경량비행장치급)로 분류된다.

국내에 등록된 150㎏ 이상 무인항공기는 1대도 없으며 150㎏ 이하 무인비행장치는 240대가 신고돼 있다. 12㎏ 이하는 신고대상에서 제외돼 있었다.

kimyg@yna.co.kr

'살인교사 의혹' 박경실 파고다어학원 대표 경찰 출석
'황제노역' 허재호 전회장 부인 한강서 만취 소동(종합)
연애하고 싶은 영웅은 '아이언맨', 결혼상대는 '배트맨'
韓美 전작권전환 재연기 가닥…"적절 전환시기 협의"
"北 신형 스마트폰 '평양타치' 인기…분홍색도 있어"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