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무기' 홍보 K-11 복합소총, 또 신관폭발 사고

2014. 3. 12. 15: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납품 재개 3개월여 만에 다시 사고..원인규명 착수

납품 재개 3개월여 만에 다시 사고…원인규명 착수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국산 기술로 개발한 K-11 복합소총이 또 폭발사고를 일으켰다.

군의 한 소식통은 12일 "오늘 낮 경기도 연천에 있는 국방과학연구소(ADD) 다락대 시험장에서 시험 사격을 하던 K-11 복합소총에서 신관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K-11 복합소총은 2010년 최초 양산 이후 잦은 결함과 2011년 10월 발생한 폭발사고로 전력화가 지연됐던 무기이다.

방위사업청은 폭발사고 이후 1만여 발의 실사격과 육군의 야전운용성 시험을 통해 K-11 복합소총의 안전성을 확인한 다음 작년 11월 말부터 군에 납품을 재개했다.

그러나 납품을 재개한 지 3개월여 만에 또 사고가 발생해 구조적인 결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국방부는 2011년 폭발 사고 이후 특별감사단을 구성, 사고 원인을 조사한 결과 지능형 20㎜ 공중폭발탄 사격 때 격발장치와 사격통제장치, 탄약의 상호작용에 전자기파가 영향을 미쳐 오작동을 일으킨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에 따라 격발장치의 설계를 변경하고 사격통제장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한편, 탄이 발사되고 나서 신관이 회전수를 인식하도록 탄약 신관 프로그램을 수정한 바 있다.

ADD가 개발한 K-11은 기존 소총에 사용되는 5.56mm 탄환은 물론 구경 20mm 공중폭발탄도 하나의 방아쇠를 이용해 선택적으로 당길 수 있도록 이중 총열 구조로 제작돼 복합형 소총으로 불린다.

주·야간 표적탐지가 가능하고 벽이나 참호 뒤에 숨은 적도 살상할 수 있는 무기로, 군은 이 소총을 '명품 무기' 중의 하나로 홍보해왔다.

threek@yna.co.kr

<진주 '미스터리 암석' 운석이라면 가치는 얼마>
'7초만에 뚝딱' 신종 주유량 조작기로 80억대 사기
전국 차차 흐려져 오후 '봄비'…강원 산간에 많은 눈
"연인 속옷선물 女 커플속옷, 男 란제리 선호"
부산 '고부 피살사건' 범인 두달만에 붙잡혀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