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토 히로부미는 원흉..日 몰역사적 발언 규탄"

2014. 1. 20. 19: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관방장관 '안중근은 테러리스트' 발언에 강하게 비난

日관방장관 '안중근은 테러리스트' 발언에 강하게 비난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정부는 20일 일본 정부가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지칭한 데 대해 외교적으로 이례적인 표현까지 사용하면서 강도 높게 비판했다.

외교부는 이날 '역사의 양심에 눈감은 스가 일본 관방장관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안중근 의사는 우리나라 독립과 동양의 진정한 평화를 지키기 위해 몸을 바치신 위인"이라며 "우리나라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존경받는 영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하얼빈(哈爾濱)역에 '안중근 의사 기념관'이 개관한 데 대해 "안중근은 일본 초대 총리를 살해, 사형판결을 받은 테러리스트"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이토 히로부미는 일본 제국주의 시대 대한제국에 을사늑약을 강요하고 무력을 동원해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침탈을 주도했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짓밟고 이루 말로 다할 수 없는 고통과 해악을 끼친 원흉"이라고 규정했다.

외교부는 이어 "일본 정부 입장을 대변하는 관방장관이라는 인사가 그 같은 몰상식하고 몰역사적인 발언을 한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면서 "일본 집권세력이 아직도 제국주의 침략 역사를 미화하고 정당화하는 퇴행적 역사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극명히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외교부는 "일본 지도급 인사들은 하루속히 과거 일본 제국주의 과오를 진심으로 뉘우치고 겸허한 마음으로 역사를 마주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대변인인 관방장관을 겨냥, '규탄', '경악'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비난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것으로, 최근 역사문제 등을 놓고 악화된 한일관계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airan@yna.co.kr

카드사 정보유출 국민검사 청구…집단소송도 제기(종합)
배우 차승원 YG행…유인나 등과 한솥밥
카드 정보유출 '2차피해 추정자' 발생…금융권 비상
獨축구 구자철 마인츠 데뷔전…박주호와 호흡
<'숭례문 검증' 충북대 교수 극단적 선택 이유는>

▶연합뉴스앱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