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학생·학부모 반발

입력 2014. 1. 7. 09:45 수정 2014. 1. 7. 09: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주=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군인 자녀를 위한 기숙형 학교인 경기도 파주 한민고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 측의 교학사 출판 한국사 교과서 채택에 집단행동을 언급하며 반발하고 있다.

7일 한민고 공식 인터넷 카페에는 한민고의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비난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카페 학생 게시판에 '한민고등학교 신입생 여러분들은 안녕하십니까'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한 신입생은 "한민고등학교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크게 실망했다"며 "친일 미화, 사실 오류, 누락 등의 문제가 넘쳐나는 교과서로 올바른 역사교육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앤젤라'라는 아이디를 사용한 이 학생은 "한민고는 군인 자녀를 위한 학교로 학교의 행동과 실적은 군인의 얼굴이 될 수 있다"며 "국가 안보를 위해 일하는 부모님을 욕보이지 않고 학생들이 학교를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우엉오엉'이란 아이디의 또 다른 학생은 "입학하기 위해 노력했고 입학 후에도 자랑스러워서 주위에 알렸던 학생들을 부디 입학 전부터 부끄럽게 만들지 말아달라"며 "학교를 위해, 학생들을 위해 (교학사 교과서를) 바꿔달라"고 요구했다.

학부모 게시판에는 교학사 교과서 철회를 위해 집단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올라왔다.

'야키사랑'이란 아이디를 사용한 학부모는 "예비소집일에 단체행동을 하자"라며 "모두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반대 피켓을 준비, 예비소집에 참여하고 언론에도 알리자"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아잘아'라는 아이디의 학부모도 "학부모들의 적극적 반대의견이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유도할 것"이라며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한민고는 지난해 12월 인근 고등학교 역사 교사 3명으로 교과협의회를 열고 국방부 학교설립팀이 학교운영위원회를 대신해 교학사 출판 교과서를 한국사 교과서로 채택했다.

한민고는 국내 첫 군인 자녀를 위한 기숙형 학교다. 김태영 전 국방부 장관이 이사장을 맡아 한민학원을 설립하고 정부예산 350억원과 국방부 호국장학금 200억원을 지원받아 파주시 5만9천여㎡에 학교를 조성, 오는 3월 개교한다.

이 학교는 현재 13학급 400명의 신입생 선발을 마치고 교사 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초대 교장에는 전영호 전 경기과학고 교장이 내정됐다.

한편 경기지역 445개 고교 중 교학사 출판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한 파주 운정고 등 6개 고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반발 등 논란이 일자 교과서 채택을 모두 철회한 바 있다.

wyshik@yna.co.kr

금융소득 年4천만원 초과 5만6천명…1년새 5천명 늘어
슈퍼주니어 이특, 6일 부친상·조부모상 당해
당국 '신용카드 영수증' 정보 유출 차단 나서
<소치 알고봅시다> ⑦ '설원의 질주' 알파인 스키
메르켈 독일 총리, 스위스서 스키 타다 부상(종합)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