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日제품 불매운동 역대 최대 규모 될 듯

입력 2013. 2. 25. 04:57 수정 2013. 2. 25. 04: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극우파 자극 등 부작용도 만만찮아

日 극우파 자극 등 부작용도 만만찮아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자영업자 600만명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결의해 큰 파장이 예상된다.

과거 일부 시민단체 주도의 불매 운동과 비교하면 참여 인원과 진행 기간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자영업자들이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 날' 행사에 반발, 순수 애국심에서 불매 운동을 결의했음에도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다면 후유증은 심각할 것으로 우려된다.

◇ 자영업자 불매운동은 `제2의 물산장려운동'

3월 1일부터 불매운동에 참가하기로 한 단체는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등 80여개 직능단체와 60여개 소상공인ㆍ자영업단체다.

이들 단체 회원이 600만명에 달하는데다가 가족까지 합세하면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불매운동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 역사에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일제 강점기인 1920년 '물산 장려 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 경제 침략에 맞서 국산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민족 자본을 만들고 그 자본을 바탕으로 조선을 다시 세우자는 취지에서 전개한 민족경제 자립운동이었다.

당시 평양에서 조선 물산 장려회 발기인 대회가 열려 '내 살림 내 것으로'라는 구호로 일본 제품을 쓰지 말고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운동이 시작됐다.

남자는 무명베 두루마기, 여자는 무명 치마를 입고 우리 음식물과 토산물 사용을 실천하자는 운동을 전개한 덕에 큰 호응을 얻었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오래가지는 못했다.

해방 후에는 정부 주도의 국산품 애용운동이 종종 있었으나 민간 차원의 불매운동은 거의 없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일본 정부의 독도와 역사 왜곡 발언 등에 항의하는 불매 운동이 간헐적으로 이어졌다.

2001년 4월에는 YMCA 등 40개 종교ㆍ사회단체로 구성된 과소비추방 범국민운동본부가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캠페인을 벌였다.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항의 차원이었다.

일본 담배를 쌓아놓고 불을 지르는 등 일본 제품 화형식도 치렀다.

2005년 3월에는 서울흥사단과 재경 독도향우회 등 시민단체가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과 왜곡된 일본 교과서 편찬에 항의해 후쇼사 교과서와 일본 제품 사진에 불매 스티커를 붙이는 행사를 했다. 그해 4월에는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기술한 전자사전이 적발돼 불매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2008년부터는 온라인 중심의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일었다.

그해 7월에 일본 정부의 교과서 독도 영유권 표기결정으로 반일 감정이 치솟으면서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토론방 게시판과 카페, 블로그에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촉구하는 글이 쇄도했다.

8월에는 부산주부클럽과 부산여성NGO연합회,부산시민단체협의회 등이 일본수입차 판매점 앞에 모여 독도침탈 야욕을 규탄했다.

2011년 8월에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불거지면서 한국담배판매인회중앙회가 일본 담배를 피우지 말자는 운동을 벌였다.

이런 운동은 대부분 분노를 표출하는 단기 행사로 그쳤다. 실제 일본 제품의 매출 감소로 이어진 사례는 드물었다.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등이 결의한 불매운동은 과거 사례와는 전혀 달라 보인다.

소속 회원이 약 600만명에 달하는 데다가 최근 집단행동에 들어가 상당한 성과를 거둔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금융권의 '뜨거운 감자'였던 카드 수수료율 체계 개편 법안과 대형할인점 휴무제를 만들어내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

대형 카드사에 맞서 대규모 불매 운동으로 카드사들이 백기를 들었다. 중소 영세 상인의 권리를 내세우며 압박에 나섰을 때는 대형 할인점이 24시간 영업 체제를 포기했다.

이들 단체가 이번에는 일본 제품을 겨냥했다.

국내에서 잘 팔리는 맥주, 자동차, 담배, 의류, 전자제품 등이 불매 표적이다. 대부분이 이들 단체에 소속된 자영업자들이 취급하는 품목이다.

이들 제품은 국산이나 다른 외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어 자영업자들이 마음먹고 안 팔면 매출에 치명타를 받을 수밖에 없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공동 상임대표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일본 정부의 독도 망언이 불거진 지난해부터 고려해왔다"면서 "이제는 더는 참을 수 없어 대한민국의 근간을 이끄는 600만 자영업자의 힘을 일본에 보여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 불매운동 역풍도 만만찮을 듯

이들 단체의 애국심과 별개로 국가 경제로 보면 득보다 실이 많을 거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중국이 지난해 센카쿠 갈등으로 대규모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벌인 결과를 보면 이번 운동의 후유증을 짐작할 수 있다.

당시 중국의 불매운동으로 일본이 대중국 교역에서 3조5천213억엔의 적자를 냈다. 2011년의 두 배 수준이어서 불매 운동의 여파가 매우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일본 토요타와 닛산 자동차의 신차 판매량도 2003년 중국 진출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이런 결과만 보면 중국이 승리한 것처럼 생각할 수 있으나 손실도 만만찮았다.

중국의 대일본 수출이 10% 이상 줄었다. 일본기업의 투자자금을 중국이 아닌 아세안으로 뺏기는 현상도 생겼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보다 더 큰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경제 대국인 중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대일본 교역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일본이 주요 부품 수출을 거부하거나 일본에서 우익들이 한국 제품 불매 운동에 나서면 경제적 손실은 심각한 수준으로 커질 수 있다.

실제로 일본 도쿄의 한인타운인 신오쿠보(新大久保)에서 최근 반한 기류가 생겼다.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승천기를 든 극우단체 회원 300명이 최근 "독도는 일본 땅이다"고 외치며 한국인 추방 구호를 외쳤다.

태극기를 밟거나 찢음으로써 한국에 대한 적대감도 드러냈다. 아베 정권 출범 이후 우경화 분위기가 더욱 확산하고 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자칫 기름에 불을 붙이는 꼴이 될 수 있는 이유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취지야 좋지만 결국 손해를 보는 것은 우리나라 전체가 될 것"이라면서 "역사 왜곡에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신중하고 장기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president21@yna.co.kr

교황 "물러나서 더욱 봉사하라는 주님의 뜻"

'우결' 세계판 4월초 20여 개국 동시 방송

박시후 또 출석 연기…"강남경찰서로 사건 넘겨달라"(종합)

-프로농구- SK 시즌 최다 11연승…1위 매직넘버 '3'(종합)

청와대 남녀 대변인에 윤창중ㆍ김행 내정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