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의장 첫 직권상정 강행하나

입력 2008. 8. 18. 03:07 수정 2008. 8. 18. 03: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김형오 국회의장이 석달간 지연되고 있는 원 구성을 매듭짓기 위해 18일을 시한으로 하는 최후통첩을 여야에 보냈다.

여야는 시한 전날인 17일까지 한발도 물러서지 않는 '치킨게임'을 벌이면서 대치정국을 이어갔다.

하지만 여론의 압박에다 김 의장의 '초강수'에 밀려 벼랑 끝에서 극적 타협을 이뤄낼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18일이 대치정국의 최대 분수령이 될 것같다.

김 의장은 17일 성명을 통해 국회법 개정안을 직권상정하고 원 구성을 강행할 것을 강력 시사했다. 그는 "내일(18일)까지 결단을 내려 달라."며 "만일 진전이 없다면 불가피하게 국회를 살리는 선택을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14일의 여야 협상 결렬 직후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18일 오후 2시 본회의 소집을 각 당에 통보한 상태다. 그러면서 여야 합의의 최종 시한을 18일 정오라고 못박았다.

취임 이후 첫번째 본회의 처리 법안을 직권상정하는 부담을 안고서라고 반드시 원 구성을 마무리짓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내비친 것이다.

김창호 의장공보수석은 "여야의 합의정신이 중요하다. 국회법 개정에 대해서는 이미 여야가 합의한 것 아니냐."고 말해 직권상정 가능성을 예고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도 민주당과의 원 구성 협상에 대해 "깨졌다."며 "이제 협상할 게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리부터 먼저 원구성을 한다.18일 자유선진당 등과 함께 국회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고,19일 오전 경선을 통해 당 상임위원장 후보를 선출할 것이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민주당은 직권상정이 거대 여당인 한나라당에 더 큰 정치적인 부담을 주는 만큼 현실화되지 못할 것이라고 기대하면서도 일단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최재성 대변인은 "18대 원 구성 강행은 청와대의 강압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라면서 "헌정 사상 유례없는 '의회 쿠데타'를 민주당은 젖먹던 힘까지 다해서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저녁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원 구성 협상과 직권상정에 대한 당의 대응 방침을 논의했다.

협상과 관련, 민주당은 가축법 개정은 여야 합의사항이라면서 한나라당이 이에 관한 입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더이상의 대화가 의미 없다는 입장이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 구성 협상은 개원협상의 합의를 토대로 이뤄지는 것"이라며 가축법 개정이 원 구성 협상의 전제임을 재확인했다.

나길회 김지훈기자 kjh@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구독신청하기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