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과거사 정리, 선대위 발족' 카드로 반전 노린다

임진수 입력 2012. 9. 23. 09:48 수정 2012. 9. 23. 09: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 임진수 기자]

역사관 논란과 측근 비리 의혹 등 잇따른 악재로 위기를 겪고 있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추석전 역사관 논란 정리와 중앙선대위 출범 등을 통해 지지율 반등을 노리고 있다.

박 후보는 지난 21일 원내지도부 및 상임위원장단과 가진 오찬자리에서 한 참석자가 '추석 전에 역사관 문제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하자 "역사관 논란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해서 얘기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도 "제가 알아서 적당한 때에…어쨌든 제가 (역사관을) 죽 한번 정리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가 정확한 시점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추석 연휴 전에 역사 인식에 대해 진전된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는게 공통된 분석이다.

박 후보는 5.16과 유신 등 아버지 박정희 시대와 관련해 수차례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는 입장이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 정치권 전반의 평가다.

한 고위 당직자는 "박 후보가 유신 피해자에게 사과하는 등 입장을 밝혔지만 여론은 박정희 시대의 공(功)과 과(過) 가운데 과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당시 시대상황이 불가피했다는 그동안의 입장을 넘어 아버지 시대에 과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이 이같은 과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가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함께 외부 영입인사들이 참여하는 중앙선거대책위원회도 추선 전에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후보는 "선거 콘셉트는 국민의 삶이라고 잡고 있다. 대통합 차원에서 문을 활짝 열고 다 모시려 한다"고 말해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 인사들도 영입하겠다는 뜻을 밝힌바 있다.

어떤 외부 인사가 참여할지 여부는 아직 윤곽을 드러내지 않고 있지만 박 후보는 이번 주말 외부 일정을 최소화한 채 막바지 인선작업에 박차를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인사 영입과 함께 당내 비박계의 선대위 참여도 중요한 체크포인트다. 4.11 총선 공천과 경선룰 갈등 등으로 박 후보 측과 대립각을 세워온 비박계를 끌어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박 후보가 전면에 내세운 '국민대통합'의 시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후보의 한 측근은 "경선캠프는 주로 친박계로 구성됐지만 대선캠프는 당내 친박.비박 구분 없이 모두가 참여하는 통합 캠프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작업은 황우여 대표가 주로 역할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선대위 형식은 공동선대위원장들이 자신이 맡은 지역을 관리하는 '광역 선대위'를 구성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역사관 논란 정리, 중앙선대위 발족과 함께 빅3 후보 가운데 박 후보가 가장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정책' 역시 추석 전에 잇따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23일 오후 하우스 푸어, 렌트 푸어 등 '집걱정 덜기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하우스 푸어' 문제 해결을 위해 박 후보는 집주인이 자기 주택 지분의 일부를 공공부문에 매각하는 대신 매각한 부분에 대해 임차료를 내는 방식으로 원리금 상환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렌트 푸어' 대책으로는 임차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보다 쉽게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틀을 만드는 동시에 전월세 상한제, 임대주택 공급 확대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 후보는 이밖에도 정보통신(IT) 융합과 내수 활성화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책인 '스마트 뉴딜' 정책도 추석 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jslim@cbs.co.kr

박근혜 "역사관 논란, 따로 정리해 얘기" 첫 입장 표명

박근혜, 과거사 문제 "죽 한번 정리하려 한다"

박근혜 "흑색선전 안 된다…희망의 전도사 돼야"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