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가장 큰 걱정거리는 MB정부였다"

김달중 2011. 9. 1. 09: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을 지낸 최경환 김대중평화센터 공보실장은 1일 "생애 마지막 순간에 김 전 대통령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이명박 정부였다"고 말했다.

최 실장은 이날 대전에서 열린 김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모강연에서 "김 전 대통령의 생애 마지막 호소는 '6ㆍ15와 9ㆍ19로 돌아가라', '민주당과 야당, 시민세력은 단결하고 연합하라', '이명박 정부는 불행한 길을 걷지 말라', '행동하는 양심이 되라' 4가지 였다"고 전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김 전 대통령은 매주 3회, 하루 4~5시간씩 투석치료를 받으시면서 입원해 누워 계시면서도 나랏일을 걱정했다"면서 "김 전 대통령은 작금의 남북관계, 서민들의 삶, 민주주의 후퇴를 보면서 피눈물을 흘리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민주진보진영의 최대 정치적 과제는 통합"이라며 "김 전 대통령은 '하나의 링에서 경쟁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은 '국민들은 민주당과 주변의 정파들, 야당과 시민세력이 하나로 단결하고 연합해 거대 여당과 멋있는 경쟁을 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 다가올 정치일정을 생각할 때 시간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며 마지막 당부의 메시지를 소개했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골드메이커] 전국민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재테크도 스마트하게!

김달중 기자 da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또 야근? 맨날 늦게오는 그녀 이유가 혹시?"'수십억 몸값' 강호동 돈 엄청 버는 이유가 설마…이경규 '꼬꼬면' 한달 만에 번 돈이 무려…"대구엔 '미녀' 많은 줄 알았는데 이럴수가"김연아 30억 상가 '대박'…이제 빚좀 갚나"경악할 中 항공모함 '바랴그' 설마했는데…""곧 뜬다던 '놀라운 가격' 현대차 드디어…""등산복 72만원 주고 산 당신 '바보' 된거야""北 까불지마" K-9 엄청난 힘 비결 알아보니외국항공사 女승무원 '알몸신검' 논란 "충격"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