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환 "고엽제, 박정희 정부 요청으로 국내 반입"

박홍두 기자 2011. 6. 14. 11: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1960년대말 미국에 직접 고엽제를 요청하고 국무총리가 사용 승인까지 한 뒤 비무장지대에 사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 장세환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미국의 '초목통제계획 CY68 최종보고서(69.1.2)'을 입수한 결과 1967년 9월20일 정일권 국무총리가 제초제 사용을 승인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9일 캠프 캐럴 방문 당시 존슨 미8군 사령관에게 '왜 한국에 고엽제를 들여왔냐'고 물어보니까 '한국정부가 요청해 반입하게 됐다'는 말을 들어 이같은 자료를 국방부에 요청해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이듬해인 68년 3월 20일 미국으로부터 제초장비와 물자가 도착했다. 여기엔 고엽제의 종류들인 '에이전트 오렌지' '에이전트 블루' '모뉴론' 등이 있었다. 고엽제는 4월15일부터 5월30일까지 1차로 살포됐고, 69년 5월19일부터 7월31일까지 2차 살포되는 등 두 차례에 걸쳐 모두 51만7480갤런이 비무장지대에 뿌려졌다.

장 의원은 "당시 언론 보도에는 '대간첩 작전을 위해 휴전선 65마일 지역에 제초제 4만5000갤런을 살포했다'고 나오는데 실제로는 51만여 갤런이 뿌려져 11.5배가 많은 양이 살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다이옥신이라는 맹독성 성분이 들어있는 고엽제를 직접 살포했던 병사들이 다양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주장과 함께 시기상으로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이 사용했던 고엽제를 그대로 우리나라에 반입해 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장 의원은 "맹독성을 알고도 국내로 반입했다면 '천인공노'할 일"이라면서 "'고엽제국내반입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하고 국회 차원의 철저한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경향블로그]

[사설] 독극물 250드럼을 묻고도 숨겨온 미군

[바람구두의 '풍소헌']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 '고엽제'

[유종일 칼럼] '박정희'를 진정으로 극복하려면

[경향의 눈] SOFA 개정 주저할 것 없다

[구정은의 '오들오들매거진'] 이명박, 후텐마, 미군기지

[시론] 불안한 보수의 '박정희 되살리기'

[시사자키가 만난 사람] 고엽제 묻은 곳, 캠프 캐럴 뿐일까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서울대생, 절대 대통령 안돼야할 인물 1위?

▶ 박근혜의 '한마디'와 노무현의 '한마디'

▶ 서러운 알바 여대생… 내가 사람이긴 한 건가

▶ "겁많은 여학생이지만, 너무 화나고 견딜수없어"

▶ 직장인이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 평균 얼마?

▶ 취업 면접때 '딱 걸리는 거짓말'… 1위는?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