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소득 최상위층에도 등록금 취업후 상환제 추진

디지털뉴스팀 2011. 5. 31. 10: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을 절반으로 줄이는 '반값 등록금'을 추진 중인 정부와 한나라당이'취업 후 학자금 상환 제도'를 소득 최상위층 학생에게도 적용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취업후 학자금 상환제도는 소득 7분위 이하 까지만 허용됐다.

소득 7분위란 소득 수준 전체 70% 이하에 해당하는 계층으로 가구 연소득 5140만원 이하가 기준이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도는 정부가 대학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대출해 준 뒤 취업 후에 이를 상환하는 제도다. 대출 이자율은 연 4.9%로 시중 금융기관보다 1~1.5% 낮다. 이 때문에 소득 최상위층에게 취업 후 학자금 상환 제도를 허용하는 게 애초 취지와는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 돈으로 부자들의 등록금을 지원해 준다는 비판이다. 그러나 정부는 상환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 부담이 커지므로 해당 제도를 이용할 고소득층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디지털뉴스팀>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진중권 "박근혜는 생각보다 쉬운 상대일 수도"

▶ 문재인 '야권 2위'…손학규 1위·유시민 3위로

▶ 최진실母, 조성민 초대해 아이들과 식사 '감동'

▶ 예비군사격 표적지로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사진 이용

▶ 아내 살해 대학교수,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했지만…

▶ 티파니야, 아니야? 얼굴이 달라졌다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