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천안함 영결식장서 홀대받았다" (종합)

2010. 4. 30. 17: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정치부 정영철 기자]

민주당 서울시장 유력 후보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9일 천안암 영결식장에서 '홀대'를 받은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특히 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직접 개입한 것으로 전해져 정치적 논란이 예상된다.한 전 총리는 영결식에 앞서 이날 오전 9시 40분쯤 영결식장에 도착해 애초 배정된대로 첫째줄에 앉으려 했지만 갑자기 자리가 바뀌어 두 둘이나 밀린 셋째 줄로 안내를 받았다.

한 전 총리는 영결식에 참석해달라는 해군측의 초청을 받고 실무진들이 해군측과 협의를 통해 첫줄로 배정받기로 결정됐었다.

그는 영결식장 안내 데스크로부터 처음 약속대로 "첫줄로 안내하겠다"는 말을 듣고 배정석으로 갔지만, 다른 해군측 안내원은 "청와대 경호처에서 자리를 조정했다"며 세번째 줄에 앉게 했다.

한 총리는 자리가 바뀐 사실을 사전에 통보받지도 못하고 영결식장에서 의자에 앉으려는 순간에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이다.

첫 줄에는 한 전 총리를 뺀 이명박 대통령, 각당 대표, 김태영 국방장관, 장의위원장인 김성찬 해군참모총장 등이 앉았다.

한 전 총리 측근은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분의 격(格)에 맞게 의전과 예우를 해줘야 했는데 무척 황당했다"며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따질수도 없어서 그냥 앉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청와대까지 나서서 자리를 재배치한 이유를 알 수가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경호처는 "자리배치 문제는 의전팀에서 담당한다"고 해명했지만, 청와대 춘추관장을 엮임했던 김현 민주당 부대변인은 "좌석 배치를 조정할 수 있는 경우는 경호상의 이유 등으로 한정돼 있다"며 반박했다.

한편, 민주당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영결식장에서 천안함 유족들이 이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것을 봤다고 주장했다.

박 의장은 전날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같은 당 백원우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 방해죄로 기소된 사실을 언급하며 "이럴 경우 (유족들도) 장례방해죄에 해당되지 않느냐"고 이귀남 법무장관에게 따져 물었다.

이 장관은 이에 대해 "민노당 대표에게 항의하는 것만 봤다"고 대답하자, 박 의장은 "그럼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것은 방해죄가 되고 민노당 대표에게 항의하는 것은 방해죄가 아니냐"고 추궁했다.

궁지에 몰린 이 장관은 "글쎄, 그건 뭐…"라며 얼버무리린 채 뚜렷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steel@cbs.co.kr

한명숙 "천안함 영결식장서 홀대받았다" 천안함 침몰사고, 무얼 남겼나? 영결식 마무리…군 후속대책 마련 착수 김준규 검찰총장 '수사패러다임' 총체적 점검 한명숙-이계안, 김진표-유시민 오늘 담판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