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여성부→여성청소년가족부' 확대 추진

입력 2009. 11. 29. 11:02 수정 2009. 11. 29. 13: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정부와 한나라당은 29일 현재 여성부를 `여성청소년가족부'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지난 27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신상진 제5정책조정위원장과 국회 여성위원, 정부에서 백희영 여성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정회의에 참석한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여성부 업무는 청소년 육성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기 때문에 한 부서에서 하는 게 옳다"면서 "여성과 보육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 따라 여성부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에는 여성부를 여성가족부로 확대 개편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지만, 당정은 이를 더욱 확대해 청소년 관련 업무도 여성부로 넘길 방침이다.

이는 보건복지가족부가 신종플루와 같은 전염병 관리나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고, 여성부는 종합적인 가족 및 아동.청소년 보육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이를 위해 현재 보건복지가족부가 담당하는 가족과 시설외 아동 보육, 옛 국가청소년위원회에서 흡수.통합한 청소년 및 다문화 가족업무 등의 기능을 가져오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2월 말 정부조직법 개정과 함께 축소됐던 여성부의 위상이 다시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이 같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 처리해 내년부터 시행하고, 장기적으로는 저출산 업무도 여성부 담당 업무에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여성가족부에서 여성부로 축소된 지 2년도 안돼 다시 확대하는 데 대한 비판여론이 있고, 아동과 청소년 관련 업무가 분리된다는 점에서 반대도 만만치 않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이밖에 당정은 성범죄 예방 및 범죄 피해자 지원, 여성의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내년도 예산을 원래 예산에서 500억원 증액하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aayyss@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