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국정감사] 고속도로 부실시공 파헤쳐

2009. 10. 12. 18: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감인물] 이재선 선진당 의원"3년도 안된 도로서 100건 넘는 하자 발생""완공한 지 3년도 안 된 고속도로에서 100건이 넘는 하자가 발생했다."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3선의 이재선(사진) 자유선진당 의원은 12일 한국도로공사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직접 촬영한 현장 사진 16장을 자료로 제시하며 이같이 지적했다.

관록의 3선 의원답게 이 의원은 부실한 현장을 챙겨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보좌진과 함께 한달 전부터 국민의 혈세가 새어나갈 우려가 큰 곳을 찾는 데 주력했다.

이에 이 의원은 50~60여명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최근 3년 내 준공한 고속도로 중 ▦현풍~김천 ▦청원~상주 ▦고창~장성 ▦평택~음성 ▦무안~광주 노선을 정밀 분석했다.

그 결과 총 101곳의 부실 지점을 포착하는 성과를 거뒀다. 사례별로 보면 벽체균열이 4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신축이음부 변형 22건, 콘크리트구조 부식의 원인이 되는 벽체누수 및 백화(시멘트 곰팡이) 1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마디로 명확한 증거를 국회의원이 직접 수집해 혈세 낭비의 현장을 국민 앞에 고발한 셈이다.

이 의원은 도로공사에 "부실시공은 곧 사고로 이어지고 나아가 막대한 도로 유지관리비가 추가로 들어가는 예산 낭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부실시공에 대한 전면적인 재점검과 책임자 처벌을 통해 대형 사고를 사전에 막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권대경기자 kwon@sed.co.kr '스타화보 VM' 무료다운받기 [**8253+NATE 또는 통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